[동양중세사] 관롱집단과 산동 관료와의 지배층 교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수당귀족제론의 검토
Ⅲ. 귀족에서 관료로.
1. 관롱집단
2. 산동 관료
3. 《씨족지》․《성씨록》
4. 측천무후의 권력집중책
5. 과거우위정책
Ⅳ. 신흥관료의 대두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릿말
당조 율령체제의 붕괴와 귀족제의 변질과정은 수당조 국가권력과 관련하여 지배층의 성격을 규정하는 화두이고, 수당 사회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대한 문제제기이다.
당초 이래 귀족제의 쇠퇴와 함께 무․위후조에서 관중집단의 궤멸과 분화로, 그리고 산동집단의 대두는 ‘관중본위(關中本位)’의 율령관제는 현실적으로 많은 변이를 보이게 된다. 均田制․租庸調․府兵制 등의 ‘관중본위’의 여러 제도는 당초부터 모순이 발생되어, 무위후조에 들어와 가속도로 와해․붕괴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상황은 종래의 수당귀족제론의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며, 이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당초 관롱집단과 산동집단과의 지배층 교체에 대한 諸意味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Ⅱ. 隋唐貴族制論의 검토
수당대를 고대로 볼 것인가, 아니면 중세로 볼 것인가의 시대구분에서 황제지배의 전제적(專制的) 특질과 당시 지배층으로 인식되고 있는 귀족의 사회적 특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貴族卽寄生官僚論’과 ‘中世貴族制社會論’으로 나뉜다.
1. 종래의 주장
수당대가 귀족제사회라는 이론은 일찍이 내등호남(內藤湖南)의 “육조시대(六朝時代)에서 당의 후기까지는 귀족제의 시대이다”라는 견해가 계속 보강 되어온 경도학파(京都學派)의 학설이다. 내등은 ‘귀족’의 정의와 ‘귀족제’의 본질적인 구조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가 전혀 없이 귀족대관(貴族大官)이 당시의 실권을 장악하고 있었다는 관념적인 면만으로 위진남북조․수․당시대는 귀족제사회라고 주장하였다.
2. 귀족제론에 대한 唐宋變革期의 도입
위진남조․북조․수․당의 시대에 따라 각각의 특수한 정치적 상황과 현실을 반영하여 그 성격이 다양할 것이기 때문에 귀족사회의 구조와 내용을 심화하면서 대국적인 서술을 선보일 필요가 있었는데, 이러한 시도를 한 것이 궁기시정(宮崎市定)의 《구품관인법의 연구(九品官人法の硏究)》이다. 궁기시정은 귀족제를 군주권(君主權)을 기반으로 하는 관료제와 대립시켜 논술하고, 북주정권(北周政權)이 종ㄹ의 귀족주의를 배척하고 군벌적(軍閥的) 관료주의를 지향하였으며, 수도 북주를 계승하여 북족적(北族的)인 에너지로서 귀족제도를 파괴하고, 당은 술ㄹ 이어 위진 이래의 중국적 전통인 귀족제사회를 배제하였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귀족제사회를 극복하는 역사적 발전을 관료제의 태동에서 구하여 언뜻 귀족제사회론을 부정하는 듯한 입장으로 보이는 그의 연구는 북주 이래의 수당정권의 지배층을 ‘군벌적 귀족’으로 표현하면서 오히려 귀족제에서 관료제로의 이행기를 ‘당송변혁기(唐宋變
- 참고문헌
-
隋唐官僚制의 成立과 展開, 李啓命, 전남대학교 출판부, 1995
唐 前期의 支配層, 柳元迪,《講座 中國史Ⅱ》, 지식산업사, 1995
隋唐交替期의 江南諸集團에 관한 考察, 李啓命《歷史學硏究 7》, 1977
中國의 科擧制와 그 政治․社會적 機能, 吳金成, 《科擧 歷史學會》, 일조각, 1981
東洋史槪論, 申採湜, 삼영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