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웰빙족을 위한 사색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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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개요
- 사업배경
- 사업목적
2. 시장분석
- 유동인구
- 시장가능성
- SWOT
- 주변 경쟁사
- 상권분석
3. STP
4. 브랜드
- 인테리어
- 상호명
5. 마케팅
- 홍보
- 운영
6. 재무계획

본문내용
사 업 개 요
- 사 업 배 경

웰빙, 다이어트 시장의 경우 지난해 대비 약 10% 이상의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 예측.

국내외 2012 식품 트랜드에 따르면 유럽과 우리나라의 공통적인 부분으로, 사회가족단위가 대가족에서 소가족(특히 1인 가구 증가) 변화해 가면서 간편조리음식의 수요가 증가.
음식 파동(일례로 독일의 대장균 사태, 우리나라의 구제역)으로 인해 유기농 음식들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 -> 몇 년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웰빙 추세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 미국 웰빙 시장 규모(식품, 음료 부문)의 경우 소매 기준 680억 달러를 넘어섰다.
올해 성장률은 7.4%를 넘어설 것. 출처: 美 웰빙 소비재 시장 年 680억弗)

우리나라 식품시장 규모에 따르면 음식료품 제조업의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는 웰빙을 반영한 고가의 식료품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기 때문. (출처: 통계청 제조업통계조사 출하액)

웰빙음료 3년간 112% 증가, 건강 식음료 ↑ (출처: 닐슨컴퍼니 2011년 소비자 패널자료)

- 사 업 목 적


현 시장의 동향을 살펴봤을 때 웰빙 시장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웰빙을 꾸준히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에 비해 체계적인 웰빙의 a to z를 제공하는 브랜드 공급은 부족한 상황이므로 잠재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웰빙은 잠시 동안의 유행이 아니라 소비자의 평생 가치로 삼을 수 있는 빅 슬로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치는 브랜드가 아니라 스미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진심으로 그들을 위하며 존중하는 이미지의 아이템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그 중 가장 와 닿는 것이 바로 먹거리로 전달하는 웰빙이기 때문에,
늘 건강하지 않은 음식들 때문에 불편했을 그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으며
또 즐겁고 유쾌하게 접근할 수 있는 health food를 선보이고자 하였다.


시 장 분 석
-입 지 선 정

웰빙족들 중 다이어트 때문에 음식에 대한 부담을 느끼거나 평소 몸매 관리에 대한 걱정이 늘 있는 일반 여성들을 위해서 컨셉을 잡는 것이 오히려 더 수익성을 가져올 것이라는 판단 하에 카페가 밀집해 있는 228 공원 근처의 카페 거리의 번햄즈 버거로 잡았다.

눈길이 쉽게 가고, 접근성이 용이하며 유동 인구가 많다는 것,
경쟁자인 스무디킹이 근접해 있지만 이로 인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
더하기 기존의 고객층을 뺏어올 수 있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주 타겟인 소비를 하는 젊은 여성층(20,30대)이
많이 다니는 곳이라는 지리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유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고 객 분 석

2012년 5월 25일 금요일 평일 저녁 7시~ 8시 1시간 동안 3138명, 약 3000명의 인구가 카페거리 밀집.

2012년 5월 12일 토요일 주말 저녁 6시~7시 1시간 동안 4025명, 약 4000명의 인구가 카페거리 밀집.


상권 내 커피전문점 업종을 이용하는 고객은 주거인구 6.1%, 직장인구 19.8%, 유입인구 74.1%로 구성되며 유입 인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요일별 이용 비중상권 내 커피전문점 업종의 요일별 평균 매출액은 토요일이 가장 높고, 화요일이 가장 낮은 것으로 추정된다.

시간대별 이용 비중 상권 내 커피전문점 업종의 시간대별 평균 매출은 15~18시 사이에 가장 많이(33.3%)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성별/연령대별 이용 비중 성내1동 상권 내 커피전문점 업종은 20~29세 여성의 매출 비율이 가장 높다.

유동성 지수성내1동 상권의 유동성 지수는 92.59포인트로 대구광역시와 비교하여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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