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5. 생태유아교육방법
1. 기다림의 교육
2. 몸을 살리는 교육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5. ‘자유’를 살리는 교육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 아이 학부모 관계

7.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예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5. 세시풍속 프로그램
6. 동물 기르기 프로그램
7. 먹을거리 프로그램
8.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9. 몸짓놀이 프로그램

8. 평가

comment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생태유아교육방법

1) 기다림의 교육
생태유아교육에서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을 실천한다. 아이들을 기다려주는 것은 불필요하다거나 생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태적인 소양을 지닌 아이로 자라게 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여긴다. 밤이 지나면 낮이 오고, 계절에도 순서가 있듯이 아이들의 교육도 자연의 시간에 맞춘 교육이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다림의 교육은 아이들에게 ‘기다림’의 의미를 가르쳐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름 물놀이를 위해서 봄 내내 손꼽아 여름이 오기를 기다린다. 그래서 여름이면 아이들의 물놀이는 더욱 신난다. 텃밭에 씨앗을 뿌리고 싹이 나기를 기다리며 수시로 밭에 들러 물을 주고 김을 매며 수확하기를 기다린다. 제철음식을 먹으며 모든 것은 ‘때를 기다려야 함’을 몸으로 알게 된다.

2) 몸을 살리는 교육
요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무엇이든지 함부로 만지지 못하도록 길들여져 있어 오감이 무디어져 가고 있다. 아이들이 많이 기고, 걷고, 뛰고 움직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환경 탓에 팔다리가 약하고 체력과 운동력이 없다. 맑은 공기와 푸른 숲과 파란하늘을 멀리한 채 사각의 시멘트 공간에서 TV, 비디오, 오락기와 생활하는 아이들의 몸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아이들의 ‘맛’도 달라졌다. 자연의 맛보다는 강렬한 사탕의 맛이나 화학조미료가 든 인스턴트식품의 맛에 익숙해져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감각을 제대로 일깨워주는 일은 자연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몸’을 살리는 교육을 중시한다. 먼저 아이들의 건강한 몸을 위해 깨끗한 유기농 먹을거리와, 신선한 제철음식, 신토불이 음식을 급․간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재와 교구는 자연과 실물, 생활폐품을 사용한다. 자연의 흙, 바람, 물, 풀, 돌, 벌레 등의 자연과 실물, 생활폐품 속에서 아이들의 감각을 일깨우고자 하기 위함이다.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모든 생명체는 제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 사람의 아이도 자연의 일부이고 생명체의 하나이므로 제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모든 생명체는 자연의 섭리와 법칙에 따라 생장․소멸의 순환을 반복한다. 따라서 아이의 교육은 아이가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제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자연스럽게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와 여건을 만들어 주는데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산책이나 세시풍속, 텃밭 가꾸기, 먹을거리 프로그램, 농사를 통해 아이들은 땀의 의미를 알게 되고, 일과 놀이의 자연스런 조화를 터득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꺄오~
    많은 도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gnacl***
    (2007.11.12 22:55:01)
회원 추천자료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생태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 본론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서 론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태유아교육1.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20세기말부터 온 인류에게 널리 회자되는 용어를 든다면, 환경문제, 자연생태계 위기, 생명의 위기, 비인간화 등 매우 부정적인 것들이다. 인간을 우주만물의 중심에 두고 인간의 이성지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과학과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기계와 도구 개발하고, 개발된 기계와 도구로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경제가치(즉, 돈)를 창출확대재창출하는 사회경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 (A+ 리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I. 서론 1II. 본론 11.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이념 22. 프로그램 목적 2(1) 생태중심 2(2) 공동체중심 23. 생태유아교육이 추구하는 아동상 3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3(1) 기다림의 교육 3(2) 몸을 살리는 교육 3(3) 삶을 체험하는 교육 3(4) 자유를 살리는 교육 35.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4(1) 환경구성 4(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5(3) 부모교육 7(4) 지역사회와의 교류 7(5) 프로그램 평가 7(6) 교사의 역할과 태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동향은 영유아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