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본 방향

2. 생태유아교육목적

3.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4. 생태지향적 유아환경교육내용

5. 생태지향적 유아환경교육 방법

본문내용
1. 기본 방향
생태계의 구성 부분들을 나누어 연구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의 각 부분들은 서로 다른 나머지 부분들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계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자연의 토대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이야말로 인간과 함께 생명을 같이 하는 영속성의 의미로 이해하며, 생명자체에 가치를 두고 미래지향적이고 공존적 생존을 위해 나아가며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적 존재로 보는 것이 결국 생태지향주의 근본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중심 유아교육은 일원론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하여 사람과 자연, 물질과 우주를 포함은 모든 삼라만상의 생명적 근원이 하나라고 입장을 취한다. 모든 생명이 함께 존재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감으로써 조화를 이루어 가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교육방향*
(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
(2)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
(3)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몸, 마음, 영혼)교육
2. 생태유아교육목적
(1)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 생명공동체 실현.
(2)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 사람공동체 실현.
(3)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아이들의 생명 살림.
참고문헌
-한국생태유아학회 www.keke2002.or.kr/
-부산대학교 효원어린이집 www.ecochild.or.kr/
-생태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임재택
-생태유아교육 실천과 사례 // 하정연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김미정·임재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생태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 본론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서 론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태유아교육1.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20세기말부터 온 인류에게 널리 회자되는 용어를 든다면, 환경문제, 자연생태계 위기, 생명의 위기, 비인간화 등 매우 부정적인 것들이다. 인간을 우주만물의 중심에 두고 인간의 이성지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과학과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기계와 도구 개발하고, 개발된 기계와 도구로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경제가치(즉, 돈)를 창출확대재창출하는 사회경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 (A+ 리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I. 서론 1II. 본론 11.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이념 22. 프로그램 목적 2(1) 생태중심 2(2) 공동체중심 23. 생태유아교육이 추구하는 아동상 3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3(1) 기다림의 교육 3(2) 몸을 살리는 교육 3(3) 삶을 체험하는 교육 3(4) 자유를 살리는 교육 35.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4(1) 환경구성 4(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5(3) 부모교육 7(4) 지역사회와의 교류 7(5) 프로그램 평가 7(6) 교사의 역할과 태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동향은 영유아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