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기본 방향
2. 생태유아교육목적
3.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4. 생태지향적 유아환경교육내용
5. 생태지향적 유아환경교육 방법
- 본문내용
-
1. 기본 방향
생태계의 구성 부분들을 나누어 연구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의 각 부분들은 서로 다른 나머지 부분들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계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자연의 토대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이야말로 인간과 함께 생명을 같이 하는 영속성의 의미로 이해하며, 생명자체에 가치를 두고 미래지향적이고 공존적 생존을 위해 나아가며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적 존재로 보는 것이 결국 생태지향주의 근본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중심 유아교육은 일원론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하여 사람과 자연, 물질과 우주를 포함은 모든 삼라만상의 생명적 근원이 하나라고 입장을 취한다. 모든 생명이 함께 존재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감으로써 조화를 이루어 가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교육방향*
(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
(2)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
(3)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몸, 마음, 영혼)교육
2. 생태유아교육목적
(1)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 생명공동체 실현.
(2)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 사람공동체 실현.
(3)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아이들의 생명 살림.
- 참고문헌
-
-한국생태유아학회 www.keke2002.or.kr/
-부산대학교 효원어린이집 www.ecochild.or.kr/
-생태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임재택
-생태유아교육 실천과 사례 // 하정연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김미정·임재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