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유아교육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4.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Ⅱ. 생태유아교육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구성 체계
5. 교사의 역할
Ⅲ.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Ⅳ.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별첨. 텃밭가꾸기 유치원 적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경사회를 살아온 우리 조상들은 자연친화적으로 아이를 키웠다. 우리 조상들은 수천년 동안 생태유아교육을 해온 셈이다. 당시 아이들은 맑고 깨끗한 자연 속에서 자연식품을 먹고 자연에서 또래와 어우러져 마음껏 뛰어 놀면서 아이답게 자랐다. 서구이론에만 사로잡혀 진정한 우리 조상의 얼과 지혜가 살아있는 전통육아 방식을 무시, 경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며 오염된 물질문명 속에서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정서에 물을 주고 유기농 먹거리로 아이들의 식생을 살려 몸과 마음을 살리고 자연친화 전통놀이를 되살려 진정한 우리나라 정체성이 살아있는 유아교육이 필요하며 이 길을 바로 생태유아교육에서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임갑빈,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2
김은주,『생태유아교육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5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8
황지애, 「생태유아교육 연구동향 분석」,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박귀자,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원대 사회정책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생태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 본론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서 론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태유아교육1.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20세기말부터 온 인류에게 널리 회자되는 용어를 든다면, 환경문제, 자연생태계 위기, 생명의 위기, 비인간화 등 매우 부정적인 것들이다. 인간을 우주만물의 중심에 두고 인간의 이성지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과학과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기계와 도구 개발하고, 개발된 기계와 도구로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경제가치(즉, 돈)를 창출확대재창출하는 사회경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 (A+ 리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I. 서론 1II. 본론 11.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이념 22. 프로그램 목적 2(1) 생태중심 2(2) 공동체중심 23. 생태유아교육이 추구하는 아동상 3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3(1) 기다림의 교육 3(2) 몸을 살리는 교육 3(3) 삶을 체험하는 교육 3(4) 자유를 살리는 교육 35.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4(1) 환경구성 4(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5(3) 부모교육 7(4) 지역사회와의 교류 7(5) 프로그램 평가 7(6) 교사의 역할과 태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동향은 영유아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