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학습이론
2) 생태학적 체계 이론
본문내용
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을 조건형성과 학습과정의 결과라고 본다. 이 이론에서 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속의 과정보다는 직접 관찰 가능한 자극과 반응으로 나타나 는 외적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두 가지 조건형성 과정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다.

① 고전적 조건형성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I, P. Pavlov는 동물을 대상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과정을 소개하였다. 그는 개에게 여러 번에 걸쳐 음식을 주면서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고,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도록 훈련하였다. 이 유명한 실험과정은 고전적인 조건형성의 원리를 제 시하는 것으로서 동물에게 원래는 반응을 유발하지 못 하는 어떤 자극을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그에 대한 반응을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J, B. Watson(1878~1959)은 Pavlov의 자극과 반응 의 원리(S-R 학습이론)를 어린이의 행동에 적용하여 정 서적 행동 발달을 연구하였다. 11개월 된 아기 앨버트를 놀라게 하는 큰 소리와 공포와는 무관한 흰 쥐를 같이 제시하였더니, 처음에는 흰 쥐를 만지려 했던 아기가 흰 쥐를 보면 무서워하며 울기 시작하였다. 이런 연구 결과로 Watson은 어린이의 발달은 환경에 의존하므로, 어린이의 환경을 통제함으로써 어린이를 어떤 방향으로든 키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삼성 화재의 교육과 훈련
  • 학습」으로 조직의 미래 핵심 인력을 육성하고 조직원에게 성장의 Vision을 제시하기 위해 Samsung Future Academy(SFA)과정을 개설하여 대리에서 과장까지의 직급을 대상으로 우수인력을 조기에 발탁, 육성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③ 삼성화재의 교육 체계1) 교육 개요크게 그룹 차원, 삼성화재 차원의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그룹 차원의 교육은 가치와 리더십 및 어학과 같이 개인의 역량이나 지식 및 기술 교육이 위주이고 삼성화재 파트 부문은 부서와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및 고객관계 강화의 중요한 도구이므로 명확한 목적의식 하에 수행되어야 한다진정한 이메일 마케팅의 완성은 고객의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개인화 된 욕구를 만족시킬 때 가능하다이메일을 통해 기업이 살아 움직이고, 고객우선으로 항상 노력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단순 이메일 발송의 시대는 끝남12주차 인터넷과 웹 마이닝학습 목표로그분석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파악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 결국 말이 달리는 경주로처럼 “출발점을 기점으로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한 유목적적인 과정”임을 알 수 있다. 고용수는 교육과정을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학교)이 설정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참여와 반응을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한 교수-학습 과정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라고 정의했다.교육과정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것만큼 교육과정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김진규는 교육과정을 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