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
1) 학습이론
2) 생태학적 체계 이론
- 본문내용
-
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을 조건형성과 학습과정의 결과라고 본다. 이 이론에서 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속의 과정보다는 직접 관찰 가능한 자극과 반응으로 나타나 는 외적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두 가지 조건형성 과정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다.
① 고전적 조건형성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I, P. Pavlov는 동물을 대상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과정을 소개하였다. 그는 개에게 여러 번에 걸쳐 음식을 주면서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고,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도록 훈련하였다. 이 유명한 실험과정은 고전적인 조건형성의 원리를 제 시하는 것으로서 동물에게 원래는 반응을 유발하지 못 하는 어떤 자극을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그에 대한 반응을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J, B. Watson(1878~1959)은 Pavlov의 자극과 반응 의 원리(S-R 학습이론)를 어린이의 행동에 적용하여 정 서적 행동 발달을 연구하였다. 11개월 된 아기 앨버트를 놀라게 하는 큰 소리와 공포와는 무관한 흰 쥐를 같이 제시하였더니, 처음에는 흰 쥐를 만지려 했던 아기가 흰 쥐를 보면 무서워하며 울기 시작하였다. 이런 연구 결과로 Watson은 어린이의 발달은 환경에 의존하므로, 어린이의 환경을 통제함으로써 어린이를 어떤 방향으로든 키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