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의 필요성
2. 방관자 학생들에 대한 분석
2.1 방관자 유형 학생의 사례
2.2 방관자 유형 학생의 행동 원인 분석
3.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3.1 평소의 생활지도
3.2 구체적 지도 방안 및 교육 프로그램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의 필요성
교육 당국에서 제시한 학교 폭력 대책 ‘가해자-피해자’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함
방관자 역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못지 않게 관련자로 간주
방관자 학생이 대다수의 학생 유형에 해당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도가 필요!
학교 폭력을 해결하고 파국적인 상황을 막는 하나의 예방책

방관자 학생의 유형
피해학생을 지지하는 행동을 보이는 학생
가해학생에게 암묵적인 동의를 보이는 학생
따돌림에 개입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학생
피해학생, 가해학생 모두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

두 유형으로 다시 나눌 수 있다
가해자 지지의 태도를 보이는 방관자
피해자를 지지하지만 돕지 못하는 학생

방관자 학생의 행동 원인 분석
가해자 지지의 태도를 보이는 방관자 유형
학교 폭력에 대한 문제의식 느끼지 못한다
‘일진’ 아이들과 함께 공존하는 계급
폭행에 암묵적으로 동의


피해자를 지지하지만 돕지 못하는 방관자 유형
‘같이 피해를 당할까봐’ (27%)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관심이 없어서’, ‘개입을 해도 소용 없을 것 같아서’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방관자 학생의 행동 및 태도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파악
각각의 원인에 맞추어 지도방안 마련 필요

교육지도 방안 실현 주체 ‘교사’에 집중

교사란?
학교 폭력 현장에 가장 가까이 위치
해결,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는 책임자

주목하여 전제해야 할 것
학교 폭력을 해결하고자 하는 교사의 적극적인 의지
자신의 노력으로 학교 폭력이 예방 혹은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

평소의 생활지도
학교 폭력의 위험성을 학생들에게 분명히 전달
방관자 유형 학생들에게 지도의 방향을 초점화
학교폭력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를 만들어야 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예방 및 해결 의지를 학생들에게 알리는 것ㅁ‘학교 폭력은 심각하고, 나는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명확하게 전달

학생들이 공감 능력과 자기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2공통)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
  • 학교폭력은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근래의 각종 대중매체를 통하여 학교폭력을 우상시 하는 풍조가 청소년 범죄를 증가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에 의한 살인, 강도, 강간, 절도, 약물남용 등과 더불어 학교폭력은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폭력은 그 유형에 있어서도 신체적 폭력 뿐 아니라 금품갈취 및 집단적인 따돌림, 놀림과 같은 심리적 폭력, 괴롭힘 등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질적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학교폭력의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분석하고 서술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
  • 심리적 폭력, 괴롭힘 등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질적인 측면에서도 저연령화, 집단화, 흉포화, 대담화 되고 있음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또한 폭력서클의 경우에는 과거 학교단위의 결성에서 벗어나 성인 폭력배와 연계될 가능성이 상존, 조직범죄의 우려까지 낳고 있다.이 장에서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분석하고 서술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의 실태파악과 대처 방안
  • 학교 내에서의 관리감독과 인성교육을 방향으로 잡고 있다. 물론 이 또한 중요한 정책임을 부인할 수 없지만 이와 더불어 피해자 심리교정 또한 함께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해결방안이다. ※학교장 직권 전학: 거주지를 옮기지 않고 학교만 바꾸는 전학. 주된 원인은 집단 따돌림이다. Ⅲ. 집단 따돌림 가해자 심리왕따 가해자 유형버림받은 아이들이들은 부모가 없는 고아이거나 부모가 생존해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사정상 이들을 보육원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
  •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0점).1) 개인․심리적 요인(1) 정서불안(2) 공격행동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의 약화(2) 부모의 양육방식(3) 결손가정(4) 빈곤 가정3) 학교환경요인(1) 학교환경(2)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4) 사회적 요인(1) 물질만능주의(2) 불건전한 광고 및 대중매체(3) 학교 주변 유해 환경(4) 청소년 놀이 공간의 부족현상(5) 청소년 문제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방관자 분석5) 집단 괴롭힘: 학교의 원인6) 부모의 양육방식과 집단 괴롭힘의 상관관계.Ⅲ. 집단 괴롭힘의 해결방안.1. 면책적 접근과 회복적 사법을 통한 접근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접근과 치료.1)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피해자 및 방관자에 대한 접근 및 치료.3. 집단 괴롭힘의 해결책: Stop Bullying 프로그램.4. 학부모 교육을 통한 집단 괴롭힘의 해결.1)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을 환기2) 학부모 자녀와의 의사소통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