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발견학습이론의 개념 및 특징
2.학습의 형태
3.발견학습의 과정
(1)학습의 경향성
(2)지식의 구조화
(3)학습의 계열화
(4)학습의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발견학습이론의 개념 및 특징
2.학습의 형태
3.발견학습의 과정
(1)학습의 경향성
(2)지식의 구조화
(3)학습의 계열화
(4)학습의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발견학습이론의 개념 및 특징
........발견학습이란 인지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모형으로 학습자에게 학습과제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시하지 않고 그 최종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습이다. 과거 교육은 교실에서 대부분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만 움직여왔는데 그러한 교육에 대해 반성을 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교육방법이다. 즉, 교사의 지시를 최소화하고 학습자들의 학습하려는 경향성에 기초한 학습방법이다.
전통적 교육에서는 학습활동의 결과와 지식을 교육의 본질로 믿어 학생들에게 지식을 이해시키고 전달하는데 주류를 이루어왔다면 발견학습은 학습활동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지식습득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2.학습의 형태
3.발견학습의 과정
브루너는 수업과정의 한 형태로서 발견학습과정을 제안하였다. 발견학습이란 수업과정에서 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습자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에 호소함으로써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학습의 형태이다. 그는 발견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시키고 직접 활용이 가능한 지식을 갖출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하는 기본개념이나 원리를 의미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탐구정신과 탐구기능을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나아가서 자아발견과 자아실현의 방법을 터득하게 할 수 있다는 교육적인 의의를 갖고 있다. 그리고 그는 발견학습의 과정을 제안하였는데 학습자로 하여금 ①학습의 경향성, ② 지식의 구조, ③학습의 계열, ④강화이다.
(1)학습의 경향성
(2)지식의 구조화
(3)학습의 계열화
(4)학습의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4B)유아교육교수학습이론들가운데놀이를교수학습의구체적인방법활용하려는이론설명00
  • 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교육의 내용 및 활동은 교사의 철저한 계획과 준비하에 이루어지되,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중심 교육을 주장 : 유아를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스스로 변화해 나가는 하나 의 생명체로 보았다. 놀이제공 : 유아의 상상력을 표현하고 자극하는 놀이를 위해 유아가 직접 수집,조작,탐색할 수 있 는 구체적 교재 및 교구를 생활경험으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2)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인간은 기호, 상징, 매개된 사회적 작용에 의해 발달해 간다. 근접발달지역(ZPD)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한다.

  • 수과학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
  • 유아들에게 부여되는 것이다.교사는 유아의 일상경험에서 오는 자발적 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확장시 켜 주는 것 이 중요하며 유아의 이해 수준에 따라 능동적으로 함께 상호 작용해야 한다.4. Bruner의 표상이론1)이론아동의 사고방식뿐만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배우고 또 어떻게 잘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가졌다. 문제해결을 통해서 아동의 사고를 촉진하고 격려하는 방법들을 고안하였다.(1)발견 학습학습이란 능동적인 과정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면담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중요한 연구문제이다. 20세기에 들어와 많은 심리학자와 발달 이론가들이 유아기가 발달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연구결과로 밝히고 있다.해비거스트(R. Havighurst)에 의하면 발달과업 (Developmental tasks)은 개인이 행복하고 유능하다고 느끼기 위해서 일생에 걸쳐 어떠한 일정 시기마다 수행해야 하는 과업으로서 예를, 영유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말하기, 보행, 배변 학습, 타인과의 관계 맺기 등이다. 결정적인 시기를 극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각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2018 2학기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과제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1. 교재나 문헌을 인용시 반드시 본문내용 안에 출처를 밝힌 후 인용할 것2.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과도한 표절율은 ‘0점’처리 됨)3. A4 5매 내외(최대 10매를 넘지 말 것)참고문헌1. 영유아 교수학습방법(2016), 김금주ㆍ오진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