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학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2. 신 피아제 학파의 이론
3.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
4. Bruner의 표상이론
5. Gardner의 다중이론
본문내용
유아 수학 및 과학교육에 기초가 되고 있는 이론에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과 신피아제 학파의 이론,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이론, 브루너의 표상이론, 그리고 정보처리 이론이 있다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이론
피아제(1896~1980)는 아동의 인지 발달 이론을 수립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그는 스위스의 호수에 있던 연체동물을 관찰하여 어떤 생물체이든 특유한 유기체적 발달을 할 수 있는 유전 인자를 갖고 태어나지만 아울러 환경의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능력도 갖고 태어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것이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1)인지발달의 요인
개인의 인지발달이 성숙, 경험, 사회적 상호 작용, 평형화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중에서 발달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평형화라고 하였다.

①성숙-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환경에 대해 반응하는 가능성의 조건, 즉 환경으로부터 얻은 새로운 정보를 동화하고 구조화하는 잠재력의 성장이다.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며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문헌
김양현(199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한국초등교육. 제 10권 2호. 서울교육대 학교.
심우엽(199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초등교육연구, 9, 33-47.
이영만(1997). 중다지능이론과 초등학교 통합 단원구성, 초등교육연구, 11, 257-275.
하대현(1998). H. Gardner의 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 심리연구, 12(1), 73-100.
Amstron, T.(1994) Multiple intelligence in the classroom. 전윤식, 강영심 공역 (1998), 복합지능과 교육, 중앙적성출판사.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to practice, New York: Th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교육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교육 실제에 공학적 이론 및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결과는 물론 교육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관리 운영하는 전문분야이다.교육공학은 교육의 과정(過程)을 향상하기 위해서 기술공학(技術工學)과 자동화체제(自動化體制)까지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수단을 개별적으로나 또는 체제적(體制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교육공학은 그것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학자들마다 주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교육목표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효율적인 도구사용과 매체활용의 방법론적 맥락에서 아동 발달단계에 적절한 세부적인 재료․도구제시가 아동의 미술표현에 보다 더 기여하게 되리라는 입장으로 판화교육의 교수-학습 활동에서 효율적인 재료와 도구의 적절한 제시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초등 미술교과서에 게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판화교육의 표현 재료, 도구, 교수방법에 대한 조사와 교육학자들의 제 이론에 나타난 인

  • 교육과정 조직이론적 논쟁 교육과정 내용 조직원리
  • 교육과정의 조직에 대한 이론적 논쟁을 논거 해 가고자 한다. 그러나 그에 앞서 각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내용조직의 원리와 유형을 분석하여 이론적인 증거와 논쟁되는 쟁점들을 알아본 후, 본 단원에서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내용조직의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 볼 것이다. Ⅱ. 몸 말. ⅰ) 교육과정 내용조직 원리 김인식, 최호성, , (서울: 교육과학사, 1996)일단 교육과정 내용으로서 학습의 내용이 선정되면, 그

  • 과학과수업(학습,교육)목표,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교육)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교육)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개념변화모형,방법,제언
  •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목표와 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 교육)과 열린교육,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평가,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개념변화모형, 과학과수업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목표Ⅲ.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동기부여1. 시범 수업을 이용한 방법2. 새로운 도구에 대한 흥미 유도를 이용한 방법3. 사진자료 또는 비디오자료를 이용하는 방법4. 자유로운 권장Ⅳ.

  • [교육심리학] 수행평가의 현안과 개선방안 -성공적인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제언
  • 수 있다. 수행평가는 새로운 교수․학습 이론이 대두되고 기존의 선택형 검사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백지설 백지설: 백지 상태로 있던 정신이 경험에 의해 채워진다는 것으로 학습자는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지식이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과 생득설 선천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학습자는 선천적인 지식을 의식 세계 밖으로 끌어내야 한다. (백순근, 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교육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