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관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두라의 관찰학습
본문내용
아마도 반두라의 인간행동 및 성격의 이해에 가장 큰 기여는 그가 제시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혹은 대리적 학습(vicarious learning)일 것이다. 그는 인간행동이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 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그는 행동에 미치는 모델링(modeling)영향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이 의도적 혹은 우연한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반두라가 보보(Bobo) 인형을 사용하여 유치원 아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성인이 보보 인형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한 것을 아이들이 관찰하게한 결과, 그들이 보보인형과 놀게 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두 배가 공격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모델링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 즉 관찰학습을 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반두라는 학습 또는 획득(learning or acquisition)과 수행(performance)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관찰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생각은 역시 우리가 실제로 행동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을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의 입장과 다르다. 우리는 관찰을 통해서 학습한 어떤 행동은 수행하고 다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마도 모델 혹은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부정적 기대를 얻었기 때문이다.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당신의 지각은 당신의 모델이 행동에 참여한 후에 보상 되었는가 아니면 처벌되었는가에 근거한다 (Burger, 2000, pp. 397-398).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해서 모방한다. 디지털 시대에 사는 현대인에게 모델을 통한 모방은 일상적인 생활이 돼버렸다. 특히 청소년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유명배우나 가수의 행동을 모방하여 행동한다. 반두라와 그의 동료들(Bandura, 1977)은 관찰학습에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확인하였다. 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의 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 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일반적 특성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1. 내적 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III. 관찰학습의 과정1. 주의집중과정1) 개념2) 유형2. 보전과정(기억과정)1) 개념2) 유형3. 운동재생과정1) 개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 주요 개념을 제시하시오
  • R.e.p.o.r.t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제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 주요 개념을 제시하시오목차Ⅰ. 머리말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개요2. 사회학습의 개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Ⅲ. 맺음말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1977)이란 책에서 사회적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 형성된다는 스키너의 주장을 부분적으로

  •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Ⅰ. 스키너 1. 스키너의 생애 존 왓슨(John Watson)이‘행동주의의 아버지’라면 스키너는 행동주의의 장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스키너는 1948년 모교로 돌아와 재직하게 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스케하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

  •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목차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I. 관찰학습의 유형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II. 관찰학습의 단계1. 주의집중2. 파지3. 운동재생4. 동기화* 참고문헌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캐나다의 심리학자이다. Bandura는 보보 인형 실험으로 유명하며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대부분 전공을 발휘하다 나중에는 미국 심리학회의 대표로 선출되었다. 관찰학습은 행동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은 학습없이도 타인의 행동이나 시범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사회적 존재이며, 따라서 우리는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보고(관찰하고) 그것으로부터 배운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이라고 한다. 만일 인간이 직접적 체험을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