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6 / 2018.10.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하려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I.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
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

II.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캐나다의 심리학자이다. Bandura는 보보 인형 실험으로 유명하며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대부분 전공을 발휘하다 나중에는 미국 심리학회의 대표로 선출되었다.
관찰학습은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중 하나로 다른 사람의 행동과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관찰학습이론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각 개인에게 개별적으로 어떤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범행동을 보상하는 방법으로 더 많은 유기체가 그런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I. 관찰학습의 유형

Bandura는 인간을 사회적인 동물로 보고, 직접적인 보상이나 벌의 결과를 통해서만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하는 것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하는데 관찰학습에는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와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과정, 관찰학습과 강화, 자기효능감과 수행)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과정, 관찰학습과 강화, 자기효능감과 수행)CONTENT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관찰학습1. 관찰학습의 과정1) 주의집중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과정4) 동기유발과정II. 관찰학습과 강화1. 대리강화2. 자기강화III. 자기효능감과 수행* 참고문헌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반두라(Albert Bandura) 역시 행동주의에 기초를 둔 학습이론가이다. 그는 인간이 내적 작용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것도 아니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사회화 과정)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사회화 과정)CONTENT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관찰학습1. 관찰학습과 모델링2. 관찰학습의 4부분 모형1) 주의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 과정4) 강화II. 사회화 과정1. 공격성2. 성역할3. 자기강화4. 친사회적 행동* 참고문헌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관찰학습1) 관찰학습과 모델링Skinner이론에서 보면, 학습은 흔히 유기체를 배우기 위해서는 행동해야만 하는 점진적인 과정으로 보인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관찰학습과정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관찰학습과정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상호결정론II. 사회적 강화와 자기강화III. 자기효능감IV. 모방V. 관찰학습1) 주의집중과정2) 보존과정3) 재생과정4) 동기과정* 참고문헌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반두라(Albert Bandura, 1925~)의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행동의 사회적 또는 인지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순환 반복 작용으로 형성된다고 본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 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Ⅰ. 서론학습은 어떤 종류의 가시적인 행동이나 내면적인 행동(사고나 감정 등)이 새로 생겨났거나 그 방향이 좋건 나쁘건 간에 수행된 모든 행동의 변화를 총칭한다. 이러한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원리를 주장하는 학습이론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는데,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학습이란 인간은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위 사

  • [방송대] 사회학습이론에대해 가능한한 자세히설명하고교육에주는시사점을논하시오go
  •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보느냐 내적인 변화의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학습을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볼 것인가 경험에 의한 변화로 규정할 것인가, 끝으로 학습의 결과를 지식의 습득으로만 볼 것인가 아니면 태도, 기능의 습득도 포함될 것인가 하는 데에 따라 학습의 정의는 달라질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