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듣기의 중요성, 지도 방법, 평가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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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영어 듣기의 중요성, 듣기 지도의 원칙, 듣기 지도 방법, 듣기 평가 기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듣기, 듣기 능력의 개념
1) 듣기의 개념
2) 듣기 능력의 개념

2. 듣기의 중요성

3. 듣기 발달 단계

4. 초등학생들의 듣기 지도의 원칙

5. 듣기 지도 방법
1) 듣기 지도 방법의 유형
2) 듣기 지도의 절차
3) 실제 수업에서의 듣기 지도 방법
4) 초보학습자를 위한 듣기 지도 원칙

6. 듣기 평가 기법
1) 관찰
2) 인터뷰와 생각 말하기
3) 받아 적기
4) 일기나 일지
5) 자기 보고 조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듣기, 듣기 능력의 개념

1) 듣기의 개념
‘듣기’라는 말은 영어로 hearing, listening, listening comprehension 등의 용어로 구분하나, 영어 교육에서의 듣기는 일반적으로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청해(listening comprehension) 과정을 말한다.
O'Malley 등(1989)은 듣기란 언어입력을 필요한 부분에 집중시켜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키는 과정으로 보았으며, Littlewood(1981)는 언어적인 단서 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단서를 통해 의미를 찾기 위해 능동적으로 듣기에 참여하도록 북독아 주는 것이 듣기 이해의 과정이라 하였다.
또한 Mendelsohn(1995)은 듣기를 대화자가 표현하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청각적, 시각적 단서에서 나오는 정보를 학습자가 선택하거나 번역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2) 듣기 능력의 개념

듣기 능력이란 소음, 잡음, 기타 무의미하게 들려오는 말을 단순히 듣는 수동적 능력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귀를 기울여 듣고 의미를 부여하여 해석하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처음에는 소음처럼 들리지만, 차츰 규칙을 발견하고 많은 영어를 들으면서 어휘, 어군, 구문, 논리적 순서 등에 관한 지식을 얻으면서 전달하는 말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요소들을 쉽게 판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어휘를 점차 많이 이해하면서 구문에 관한 지식도 많아진다. 듣기 능력이란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 전체, 즉 담화(discourse)의 주제를 알고 추론(inference)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문인정, 2003).
참고문헌
• 이완기(2007)「초등영어교육론」서울: (주)문진미디어
• 이완기,정용주,신재철,조경숙,김재혁,나기연,고경석,부경순,김광수,김영민(1998)「초등영어지도법」서울: 문진미디어
• 배두본(1998)「초등학교 영어교육」한국문화사
• 김안나(2009)「교육방송 영어 드라마 시청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하기상(2007)「EBS 초등영어 VOD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듣기 이해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문인정(2003)「의사소통접근법을 적용한 초등영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신은경(2001)「초등영어교육에서 듣기 전략 훈련의 효과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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