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듣기의 중요성, 지도 방법, 평가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육 교재활용, 역할놀이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야기활용, 노래활용, 게임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비디오활용, 웹자원활용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학활용학습, 연극활용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인형극활용학습, 드라마활용학습, 초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문제점,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학습자료,교과용도서,동화,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영어 듣기의 중요성, 듣기 지도의 원칙, 듣기 지도 방법, 듣기 평가 기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듣기, 듣기 능력의 개념
1) 듣기의 개념
2) 듣기 능력의 개념
2. 듣기의 중요성
3. 듣기 발달 단계
4. 초등학생들의 듣기 지도의 원칙
5. 듣기 지도 방법
1) 듣기 지도 방법의 유형
2) 듣기 지도의 절차
3) 실제 수업에서의 듣기 지도 방법
4) 초보학습자를 위한 듣기 지도 원칙
6. 듣기 평가 기법
1) 관찰
2) 인터뷰와 생각 말하기
3) 받아 적기
4) 일기나 일지
5) 자기 보고 조사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듣기, 듣기 능력의 개념
1) 듣기의 개념
‘듣기’라는 말은 영어로 hearing, listening, listening comprehension 등의 용어로 구분하나, 영어 교육에서의 듣기는 일반적으로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청해(listening comprehension) 과정을 말한다.
O'Malley 등(1989)은 듣기란 언어입력을 필요한 부분에 집중시켜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키는 과정으로 보았으며, Littlewood(1981)는 언어적인 단서 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단서를 통해 의미를 찾기 위해 능동적으로 듣기에 참여하도록 북독아 주는 것이 듣기 이해의 과정이라 하였다.
또한 Mendelsohn(1995)은 듣기를 대화자가 표현하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청각적, 시각적 단서에서 나오는 정보를 학습자가 선택하거나 번역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2) 듣기 능력의 개념
듣기 능력이란 소음, 잡음, 기타 무의미하게 들려오는 말을 단순히 듣는 수동적 능력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귀를 기울여 듣고 의미를 부여하여 해석하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처음에는 소음처럼 들리지만, 차츰 규칙을 발견하고 많은 영어를 들으면서 어휘, 어군, 구문, 논리적 순서 등에 관한 지식을 얻으면서 전달하는 말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요소들을 쉽게 판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어휘를 점차 많이 이해하면서 구문에 관한 지식도 많아진다. 듣기 능력이란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 전체, 즉 담화(discourse)의 주제를 알고 추론(inference)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문인정, 2003).
- 참고문헌
-
• 이완기(2007)「초등영어교육론」서울: (주)문진미디어
• 이완기,정용주,신재철,조경숙,김재혁,나기연,고경석,부경순,김광수,김영민(1998)「초등영어지도법」서울: 문진미디어
• 배두본(1998)「초등학교 영어교육」한국문화사
• 김안나(2009)「교육방송 영어 드라마 시청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하기상(2007)「EBS 초등영어 VOD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듣기 이해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문인정(2003)「의사소통접근법을 적용한 초등영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신은경(2001)「초등영어교육에서 듣기 전략 훈련의 효과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독해][영어][독해]영어독해의 중요성, 영어독해의 학습, 영어독해의 단계별학습, 영어독해와 e-learning(이러닝), 영어독해의 문제점, 영어독해의 사례, 영어독해의 전략, 향후 영어독해의 신장 방안 분석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와 기초실태, 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내용과 교과서활용, 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사례 분석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교육] 유가사상, 도가사상 교육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매트릭스`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따로 또 같이
- [수업지도안] 중학교 영어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