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한국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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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학교 폭력의 단초, 무리짓기
3. 학교폭력이 생길 수밖에 없는 한국 교육의 현실
4. 해결방안 : 결론을 대신하여
본문내용
1. 서론
‘학교폭력’은 사실 우리에게 그다지 신선한 사회 문제가 아니다. 뉴스나 인터넷 기사로 학교폭력에 관한 사건들을 접할 때 혀를 쯧쯧 차기는 하지만 그다지 큰 동요를 하지 않듯이, 학교폭력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어제 오늘 일이 아닌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학교폭력을 단지 철부지들이 저지르는 불장난과 같은 일로 치부하고 간과할 수는 없다.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에 행해지는 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겨주기도 하고 잘못된 가치관을 형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학교폭력이라는 문제를 싹트게 한 근원적 이유와 그러한 이유들을 야기한 환경적 요인들을 분석할 것이다. 먼저 구체적으로 학생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무리 짓기’의 성향을 근본 원인으로 볼 텐데, 단순히 서로 다른 집단이 생겨나는 이 성향 때문에 학교 폭력이 나타난다고 한정 짓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이 성향이 나타나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심리가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폭력의 가해자가 되게 하는지, 그리고 󰡐교육제도󰡑와 󰡐선생님들의 대처󰡑 등의 환경적 요인이 어떻게 그것을 더 심화시키는지 분석해볼 것이다. 그 후 현재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대안과 그 한계를 살펴보고, 단지 피상적인 대안이 아닌 학교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보다 유익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글을 마무리 지을 것이다. 이로써 학교폭력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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