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아동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아동학대의 정의
2.아동학대의 유형
3.아동학대의 실태
4.아동학대 예방 및 개입을 위한 분야별 접근
5.학대아동의 치료
6.우리나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
사례(아동학대)
-아동학대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치료과정을 살펴보고자 함
결론
<부록>
*아동학대 발생원인
*아동학대 예방의 중요성
*위기가정에 대한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동학대예방과 효과적인 훈육방법
- 본문내용
-
서론
아동학대는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이 아동의 권리를 박탈하는 가장 흔한 , 동시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피해자가 어리고 약한 아동으로 자기방어의 능력이 없고, 가해자가 아동이 믿고 의존하는 보호자나 성인이라는 점에서 아동의 정상적인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가정에서 학대받는 아동들의 학습된 폭력은 학교폭력으로, 그리고 사회폭력으로 연장되어 사회의 폭력지수를 높이게 되면 자신의 아동을 다시 학대하는 세대간 전승효과로 연결되는 악순환을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방지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대책을 세우는 것은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의 건전한 양육을 위해 효과적인 치료와 개입이 논의 되고 있다.
본론
1. 아동학대의 정의
자녀폭력이나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으로 1991년의 유니세프 한국 위원회에서는 “신체적 구타(폭력), 부적절한 취급(양육), 유기, 신체적․성적 착취나 가해, 그리고 성적인 측면의 어느 한 부분, 또는 그 이상에서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위협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채혜정, “아동학대 개념에 대한 부모, 자녀, 전문가의 지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P. 14.
이 외에도 일반적으로 아동학대를 방임이 포함된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는데 협의의 개념은 보호자나 돌보는 사람이 아동에게 위해를 가하는 눈에 보이는 두드러진 의도적 행위로서, 보통 신체적 학대와 동일한 의미로 쓰이는 것을 말하며, 광의의 개념은 아동의 보호자를 비롯한 아동을 돌보는 사람이나 주위의 환경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저해하고 있는 것 모두를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권은주, “아동학대 원인 및 대책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P. 20.
이처럼 아동학대는 신체적․심리적 잠재력의 발전을 저해하는 모든 조건, 신체적 학대나 성적 학대뿐만 아니라 충분한 영양, 교육, 건전한 사회환경과 적절한 부모역할 등이 충족되지 못하는 방임도 아동학대라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아동에 대한 성인의 어떤 행동이 아동학대인지를 정의 내리는 것이 시대, 사회, 문화, 전문가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아
- 참고문헌
-
1.한국복지재단. “아동학대 예방의 전체 체계적인 접근”, 제 5 회 아동학대예방세미나 자료집, 2002
2.학국아동학대예방협회, “한국아동학대 예방, 치료활동의 현황과 과제”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창립 10주년 학술세미나 자료집 1999
3.한국복지재단, “개정 아동복지법에 따른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방안” 제 3 회 아동학대 예방 세미나 자료집, 2002
4.보건복지부, “아동학대의 실태 및 휴유증 연구”, 정책과제 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2000
5.한국복지재단, “아동학대 예방센터 상담원 교육”, 상담원 교육자료집, 2001
6.http://edu.hansung.ac.kr
7.http://jesusway.or.kr
8.한국복지재단 하안 종합사회복지관, “아동학대에 대한 사후치료적 접근방안” 제 6 회 아동학대 예방세미나 자료집, 2003
9.의료사회사업론(학문사)-한인영, 최현미 공저(2000)
10.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http://korea1391.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강점, 약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