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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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1) 국자감이 고려 최초의 중앙 최고의 교육기관으로는 볼 수 없는 이유
(2) 창설 연대가 분명하지 않은 근거
(3) 국자감의 제도
(4) 입학자격
(5) 교과목 및 수업 연한
(6) 국자감 7재(齋)
(7) 장학제도
(8) 국자감의 명칭

2. 향교(鄕校)
(1) 교육과정
(2) 입학자격

3. 학당(學堂)

Ⅱ.사학
1. 12도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12도가 발전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

2. 서당(書堂)
Ⅲ.과거제도
1. 과거제의 도입 및 절차

2. 과거의 종류
(1) 제술과
(2) 명경과
(3) 잡과
(4) 음서제도

3. 과거제도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교육사상가
1. 지눌(1158-1210)
(1) 정혜쌍수(定慧雙修)
(2) 돈오(頓悟)

2. 최충(984-1068)
(1) 6정(신하가 가져야 한 6가지의 올바른 태도)
(2) 6사(잘못된 신하가 가실 수 있는 6가지의 태도)

3. 안향(1234-1306)

4. 이색(1328-1396)

5. 정몽주(1337-1392)

참고문헌
작업일지
본문내용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국자감은 이념적으로는 군자에서 현인, 현인에서 성인에 도달시키는 인간의 완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고, 실용적으로는 유위(有爲)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영에 공헌할 유능한 관리의 양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던 국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종 11년(992년) 개성에 설립되었다.

(1) 국자감이 고려 최초의 중앙 최고의 교육기관으로는 볼 수 없는 이유
첫째로는 태조 13년(930년)에 태조 왕건이 서경에 가서 학교를 창설하고 따로 학원을 창설하였는데, 뒤에 태조가 그 학교가 흥한다는 소식을 듣고 비단을 하사하여 그를 권장하고 의·복과를 더 두게 하는 한편, 창곡 100석을 하사하여 학비를 삼게 하였다는 기록을 통하여 볼 때, 무엇보다도 태조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교육에 대하여 관심이 큰 태조가 수도 개성에 학교의 설치가 없이 서경에 학교를 설치하였다고는 할 수 없으므로 서경에 학교의 설치에 앞서 개성에 학교의 설치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로는 성종 5년 7월 기록에 제주에서 올린 바의 학사가 고향을 생각하는 자가 있을까 염려되니 모두 그들로 하여금 편함을 좇아가고 머물게 하되, 그 귀성코자 하는 학생 207인에게는 포 1400필을 하사할 것이요, 머물기를 원하는 자 53인에게는 복두 106매와 쌀 265석을 하사할 것이다라는 부분을 볼 때, 성종은 초기부터 교육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시책을 베풀었고, 260인이나 되는 지방제자제가 개성에 와서 교육을 받았다는 점으로 보이므로 국자감을 설치하기 이전에 중앙에 어떠한 교육기관이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셋째로는 성종 8년(989년)에 태학조교 송승연(宋承演)을 국자박사에 임명하였다라는 기록으로 미루어 보건대 개경에는 고려 건국 직후부터 이미 신라의 국학(國學)에 해당하는 국립대학이 설립되어 있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다가 992년에 이르러 종래의 학교를 개편, 정비하면서 국자감이라 명명한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백과사전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양서원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동문사
韓國中世敎育史制度硏究士 / 成均館大學校 出版部
고려시대 사람들 이야기3 교육사상 및 문화생활 / 신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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