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이룬, Piaget의 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지 발달 이론의 출발 : Piaget의 이론
1. 피아제이론의 기초 원리
2. 인지 발달 단계
3. 피아제의 공헌
4. 피아제 이론의 결점

인지 발달에 대한 현대적 관점(1)
인지 발달에 대한 현대적 관점(2)
핵심 지식의 발달

본문내용
인지 발달 이론의 출발 : Piaget의 이론


1. 피아제이론의 기초 원리
인지발달이란, 영유아가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피아제는 아동인지발달을 자신의 세 자녀를 대상으로 직접 아동들의 생각을 들어봄으로써 연구하기 시작했다. 특히 피아제는 이런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도식: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체제, 이해의 틀. 인지구조. 이러한 인지구조가 변한다는 것은 인지발달을 의미한다. 예) 개는 멍멍 짖고, 자신의 얼굴을 핥기로 한다.
-동화: 아동이 현재 갖고 있는 이론에 기초하여 새로운 사건과 경험을 이해하는 과정. 예) 멍멍 짖고, 얼굴을 핥는 새로운 개를 발견했을 때, 새로운 개의 행동을 이해.
-조절: 이론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새로운 경험에 맞춰서 자신의 이론을 수정하는 것. 인지구조의 변화. 아동은 자신이 갖고 있는 이론에 대개의 경험을 동화할 수 있으나 새로운 경험이 자신의 이론에 더 이상 부합되지 않으면 자신의 이론을 수정하는 조절을 하게 된다. 예) 야옹 하고 울고, 얼굴을 비벼대는 행동을 하는 고양이를 만나면 ‘개’라는 이론에서 ‘고양이’의 이론을 포함하여 이론 수정.
-평형화(적응) : 동화와 조절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평형을 이루는 것을 의미.
참고문헌
김희수.『교육심리학』. 신정
권대훈.『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성현란 외6명.『인지발달』. 학지사
장휘숙.『아동 심리학』. 박영사

Stephen K. Reed.『인지 심리학』. 박권생 역. 시그마프레스

[아동과 발달] Robert V. Kail 지음. 권민균 외 옮김/시그마프레스
[발달의 이론] William C. Crain 저. 서봉연 역/중앙적성출판사
[보육학개론] 김경회 외 /창지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Ginsburg, Herbert P, Sylvia Opper 공저. 김정민 역 /학지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9권 1호 (2006. 3), pp.1-27
심리, 물리, 생물 현상에 대한 아동의 지식 발달 / 김경아 ; 이현진 ; 김영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 연구, 박사학위논문, 2010최돈민, 한국 평생교육정책 평가 : 제1, 2차 평생학습종합 진흥계획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2012.곽삼근, 한국 평생교육의 사회철학적 과제, 아산재단 연구총서, 2005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 피아제(Piaget)를 중심으로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4.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

  • [피아제 인지발달단계]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의 기제, 인지발달요인, 인지발달의 단계, 교육적 시사점)
  •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는 동시에 연구의 초점을 인식론의 철학적인 문제에 관한 것으로 바꾸었다.여기서 그의 연구의 중심과제는 인간의 지식은 어떻게 발달하는가?하는 것이었다. 즉,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식을 갖는 자(the Knower)와 지식의 대상(the Known) 간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 에 관한 문제였다. Piaget는 이와 같은 자신의 지식에 관한 이론(인식론)을 발생학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 불렀다. 발생학적인식론이란 한 수준에서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인지 발달상의 특징들을 전조작기의 특징과 비교해 보 면 다음과 같은 점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양의보존 실험① 지각된 외형을 사실로 받아들임② 현상의 표면적 성질에만 반응(현재의 상태, 즉 현재 두 컵에 있는 물 높이의 차이에만 주의)③ 현재의 상태에만 주의를 기울임.④ 사고의 가역성을 이해 못함① 추론된 사실도 사실로 받아들임② 양이 같다는 것을 추론해 낼 수 있다.(원래의 상태와 변환 과정에 함께

  •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사회문화이론), 정보처리이론
  • 인지발달은 지난 20여년에 걸쳐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라는 새로운 학문 영역을 구축하였다. 인지발달이 발달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연구된 것에 비해 인지과학은 철학, 심리학, 언어학, 컴퓨터학의 바탕에서 학제적으로 다각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다(Keil, 1998). I. 피아제 이론인지이론을 편 대표적 학자는 Jean Piaget(1896~1980)이다.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Piaget는 생물학을 전공하였다. 그는 10세에 이미 학술논문을 쓸 만큼 어려서부터 천재성이 드

  • [조직행동론]기업조직의 창조성개발 -`열정과 기질`의 저자 하워드 가드너의 창조성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 연구기관이다. 가드너는 25년이 넘게 이 연구소를 이끌어오면서 지능과 창조성, 교육방법론, 두뇌개발에 관한 획기적인 연구 성과들을 통해 인간의 창조적 기질에 관한 기본 틀을 제시하였다. 하워드 가드너가 인간의 지능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하버드 대학의 의과대학에서 수학하던 중 두뇌 손상을 입은 사람들의 인지 기능을 연구하면서부터였다. 그는 인간의 인지 발달에 대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을 고찰한 후, 보다 광범위한 잠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