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Piaget의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iaget의 인지발달
Index
Jean Piaget
인지발달이란?
인지발달 전제조건
인지발달 주요개념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인지발달 시사점
인지발달 한계점
문제풀이
참고문헌
Contents
Jean Piaget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
인지발달이론과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음
인간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라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서 몇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는 점을 연구한 심리학자.
1955년 제네바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를 창립
“피아제는 구성주의 인식론1)의 위대한 선구자 이다.“- 에른스트 폰 글라저스펠트(Ernst von Glasersfel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서미경외 6명
1): 새로운 대상과 사건에 대해 반응함으로써 그것의 근본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존재
Contents
인지발달이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후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유전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봄.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로 타고난 유전적 기질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성숙, 물리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라고 말함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이상의 세 가지 변인 중 어느 하나라도 결핍되었을 경우 지적 발달은 지연된다고 이야기함.
Contents
인지발달 전제조건
신경계통의 적절한 성숙: 발달은 적절한 수준의 유전적 준비와 환경적 자극이 결합되어 이루어진다는 관점으로 이는 후속 발달단계를 이행하는 기초로 작용함.
환경과의 끊임 없는 교류: 아동은 외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드리기보다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하고 확장해 가는 존재임.
물리적 환경: 자신에게 부여된 ‘과제’를 실제 물리적 환경 속에서 확인함으로써 발달이 촉진됨.
사회적 환경: 또래집단 등 다른 사람과의(언어적)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견해가 타인의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자신의 견해를 수정, 발전시킴.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은 인지발달의 속도에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음.
인지발달 주요개념
1.도식
- 인간으로 하여금 외부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데 사용하는 ‘사고, 이해의 틀.’
- 마음속에서 어떤 개념 또는 사물의 가장 중요한 측면,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 인간 유기체가 생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됨
 
2. 적응
- 아동이 내적·외적 경험에 맞추어 도식의 기능을 조정하는 것으로 동화와 조절이 있다.
  1)동화
- 들어오는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는 생각의 틀에 따라 해석하는 것
- 새로운 자극을 이미 가지고 있던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받아들이는 것
- 환경의 적응을 뜻함
  2)조절
- 자신의 생각을 새로운 경험에 맞추는 것
- 새로운 자극에 직면하여 이미 가진 도식에 동화하려 하나,
동화가 안 될 때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새 자극에 맞게 기존의 도식을 변형하는 것
 
3. 평형
- 인지적 평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으로 인간이 환경과 인지적 조화를 이룬 상태를 말함.
인간은 항상 평형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으로 동화와 조절이 일어난다.
즉 인간은 현재 가지고 있는 도식을 새로운 도식에 적응시키고, 새로운 도식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도식으로 바뀌어 질 때 까지 현존하는 도식을 수정해 나감
Content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 Piaget는 그의 세 자녀를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연구를 시작하였는데, 각 연령의 아동이 게임 규칙부터 물리학의 원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지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했던 개방적 문답식 기법인 임상적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그 결과, Piaget는 지적 성적에 대한 인지발달론을 체계화 시켰다. DAVID R. SHAFFER 외1명, 송길연 외3명, 발달심리학, CENGAGE Learning, 2012, p320또한 Piaget는 자신을 발생인식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평형화이론과 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Koffka)2. 발달의 기제1) 적기성2) 기초성3) 누적성4) 불가역성3. 발달의 일반원리4. 유아기의 특성1) 바빈스키 반사2) 모로반사3) 파악반사4) 흡입반사5.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1) 발달과업(Havighurst)2) 결정적 시기(Erickson)6. Piaget의 인지발달이

  • [유아교육론]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
  • 교육 심리 report-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Ⅰ. 서 론Ⅱ. 본 론1. 제반 교육심리학 이론의 고찰2. 영역 내용 전망 3. 현대 교육심리학의 추세와 인지심리의 필요성4. 발달의 개념 및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 이론의 의의6. 피아제 이론의 비판7. 특수교육과 Piaget이론의 접목Ⅲ. 결 론Ⅰ. 서 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들 말한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회에 살고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목차* 교육의 심리적 기초Ⅰ. 교육심리학의 개념Ⅱ. 발달의 의미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특성Ⅲ. 발달이론1. Piaget(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의 과정2)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2. Frued(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1) 성격의 세 구성요

  • 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대표적 경향1. 행동주의 심리학(S-R이론, R-S-R이론 등)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2. 정신분석학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 - 프로이드(S. Freud), 융(J. J. Jung) 등3. 인간주의(인본주의) 심리학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 - 마슬로우(A. Maslow), 로저스(C. R. Rogers) 등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