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사회문화이론),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지이론

I. 피아제 이론
1.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2.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II. 정보처리이론

III.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1.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2. 혼잣말의 역할
3. 상호교수와 협동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이론

정신분석학 이론가들이 성격 발달에 1차적 관심을 가졌던 반면 인지이론가들은 아동의 사고 발달 과정에 이론의 초점을 두었다. 들은 인간을 단순히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자 또는 무의식적인 욕구를 지닌 생명체로 보지 않고 의사 결정에서 의식적인 사고과정을 중요시하였다.
사고의 근원을 밝히는 인지발달은 지난 20여년에 걸쳐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라는 새로운 학문 영역을 구축하였다. 인지발달이 발달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연구된 것에 비해 인지과학은 철학, 심리학, 언어학, 컴퓨터학의 바탕에서 학제적으로 다각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다(Keil, 1998).

I. 피아제 이론

인지이론을 편 대표적 학자는 Jean Piaget(1896~1980)이다.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Piaget는 생물학을 전공하였다. 그는 10세에 이미 학술논문을 쓸 만큼 어려서부터 천재성이 드러났으며 21세에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Binet가 창설한 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검사규준을 개 발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방식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뿐만 아니라 아동은 어른이 가르치는 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비법으로 배운다는 것도 알아내었다(McShane, 1991). 이러한 사고 발달의 질적인 본질에 대한 Piaget의 시각은 매우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임상방법(clinical method)으로 수집한 자료는 과학적이 아니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의 이론은 초기에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1960년대에 인정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 아동학 분야에서는 가장 탁월한 학자로 인정되고 있다.
Piaget의 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활발히 연구 활동을 하는 신 Piaget 학자들은 Piaget 이론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

  • 아동의 인지발달 -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및 정보처리 이론
  • 아동의 인지발달목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 1) 피아제2) 발달단계 3) 교육적 시사점 4) 평가2.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1) 비고츠키2) 비고츠키의 이론의 개념3) 교육적 시사점4) 평가3. 정보처리 이론1) 정보처리 이론2) 정보처리의 모형3) 기억발달4) 교육적 시사점5) 평가참고문헌1. 피아제의 인지발달 1) 피아제- 자신의 첫 딸이 태어나 1925년부터 시작하여 세 자녀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을 하며 중요한 연구들을 함.- 피아제는 동화, 조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CONTENT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II.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III. 정보처리이론* 참고문헌인지발달이론인지는 지식, 의식, 사고, 상상,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분류, 상징, 지각, 학습 등의 정신적인 과정을 포괄하므로 인간의 심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3) 융(Jung)의 분석심리이론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비교1) 발달에 관한 관점2) 발달의 단계3) 발달의 쟁

  • [교육심리] 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 사회 과목은 단어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맥락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과목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순서나 인과관계 등의 파악을 통한 전체적인 흐름의 이해가 가능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 이후의 학생들 즉, 형식적 조작기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가설적인 상황에 대해서 이해가 가능하므로 학습 내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상황에 대해 가정해보고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2)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