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기업조직의 창조성개발 -`열정과 기질`의 저자 하워드 가드너의 창조성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열정과 기질 저자 “하워드 가드너” 소개

Ⅱ. 창조성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 하워드 가드너의 창조성 연구방법

Ⅲ. 현대의 창조적 거장들

- 7人의 사례

Ⅳ. 하워드 가드너가 본 창조성의 조건

Ⅴ. 창조적인 인재개발 방법

- 창조적인 인간이 되기 위한 조건

- 창조성의 6대 요소

- 기업의 창조적 인재개발 사례

Ⅵ. 기업 조직의 창조성

- 기업 조직의 창조적 시스템

- 기업 조직의 역발상 성공사례

본문내용
Ⅰ. 열정과 기질 저자 “하워드 가드너” 소개

하워드 가드너는 펜실베이니아 태생으로 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보스턴 의과대학의 신경학 교수이기도 한 저자는 그 유명한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의 창시자이다. 교육과 인간에 대한 철학적 개념을 바꾼 역작 <마음의 틀>을 통해 다중지능 이론을 처음 제기하면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저자는, 다중지능 이론 발표 후 세계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그의 이론을 받아들여 기존의 교육 체계를 가드너 식으로 바꾸었으며, 그의 이론에 관한 수많은 연구소와 단체가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곳곳에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현재 하버드 대학의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연구소의 책임자이자 운영위원장인 가드너는 줄곧 인간의 정신능력 발달과 교육에 관한 일관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프로젝트 제로는 인간의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의 발달 과정을 근본적으로 파헤치는 인간개발에 관한 야심찬 연구기관이다. 가드너는 25년이 넘게 이 연구소를 이끌어오면서 지능과 창조성, 교육방법론, 두뇌개발에 관한 획기적인 연구 성과들을 통해 인간의 창조적 기질에 관한 기본 틀을 제시하였다. 하워드 가드너가 인간의 지능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하버드 대학의 의과대학에서 수학하던 중 두뇌 손상을 입은 사람들의 인지 기능을 연구하면서부터였다. 그는 인간의 인지 발달에 대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을 고찰한 후, 보다 광범위한 잠재 능력을 설명하기 위하여 적어도 일곱 가지의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지능이 있음을 주장하게 된다. 그는 1983년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라는 저서를 통해 그 아홉 가지 지능을 처음으로 세상에 소개했다. 존 듀이(John Dewey)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학 이론가로 평가 받고 있는 하워드 가드너는 지능이나 천재성, 창조성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음으로써 현대 교육학 이론의 새로운 도약을 가능하게 하였다.
오늘날 그의 이론은 교육학뿐만 아니라, 인간 잠재력 계발 분야, 산업 분야, 리더십 분야 등 많은 영역들에서 전 세계적으로 크나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오우~ 많은 도움되었어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내용이 정말 좋네요~
  • leejun***
    (2006.06.22 15:06:39)
회원 추천자료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기업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아무 생각 없이 과거에 해왔던 일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것은 환경변화에 뒤쳐져서 망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 또한 위험하다. 그것은 어떤 기업이 기존 업종의 밖에서 사업기회가 있다고 판단하고 현재의 기업을 팔아버리고 거액을 들여서 새 기업을 매입하든지 또는 기존의 업종에 거액의 추가 투자를 하는 것이다. 내가 제안하고 싶은 것은 그런 극단적인 방법대신에 양자의 절충모델을 택하라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의 독서 활동 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기재 요령○ 독서 활동 내용은 학기를 구분하여 입력한다.○ 독서 활동의 내용이 특정 교과와 관련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교과 지도 교사가 입력하되, 그 외의 경우에는 담임 교사가 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 등 영역을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다.○ 학생의 독서 활동 성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서명과 저자를 명확하게 기록하고 독서 활동의 내용(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론다중지능이론은 인지 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가 1983년 펴낸 “마음의 틀”을 통해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가드너(Gardner)는 자신의 저서 “마음의 틀”을 통해 다중지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다중지능이란 언어와 수학 중심의 전통적인 지능 개념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Howard Earl Gardner)의 성장과정과 업적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지능에 관한 연구2)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3) 다중지능 이론의 기초4) 다중지능의 종류5)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특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의하였다. 그는 지능에 대한 대부분의 이론들이 문제해결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사물의 창조력은 도외시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또한 대부분의 이론들이 지능이라는 것을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인 것으로 보고 있는 데 반해, 지능을 특정한 시간과 특정한 문화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것으로 간주했다. 문용린(2007)「열정과 기질-창조성의 비밀을 풀다」북넛(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①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