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혁명의 변증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들어가기 ‐‐‐‐‐‐‐‐‐‐‐‐‐‐‐‐‐‐‐‐‐‐‐‐‐‐‐‐‐‐‐‐‐‐‐‐‐‐2
제1장. 68혁명의 전개과정 ‐‐‐‐‐‐‐‐‐‐‐‐‐‐‐‐‐‐‐‐‐‐2
1. 프랑스 ‐‐‐‐‐‐‐‐‐‐‐‐‐‐‐‐‐‐‐‐‐‐‐‐‐‐‐‐‐‐‐‐‐‐‐‐‐‐‐‐‐‐2
2. 독일 ‐‐‐‐‐‐‐‐‐‐‐‐‐‐‐‐‐‐‐‐‐‐‐‐‐‐‐‐‐‐‐‐‐‐‐‐‐‐‐‐‐‐‐‐4
3. 미국 ‐‐‐‐‐‐‐‐‐‐‐‐‐‐‐‐‐‐‐‐‐‐‐‐‐‐‐‐‐‐‐‐‐‐‐‐‐‐‐‐‐‐‐‐5
제2장. 68혁명의 발생배경 및 성격 ‐‐‐‐‐‐‐‐‐‐‐‐‐‐‐‐7
1. 68운동의 원인과 성격 ‐‐‐‐‐‐‐‐‐‐‐‐‐‐‐‐‐‐‐‐‐‐‐‐‐‐‐‐‐‐7
제3장. 68혁명의 직접적인 결실 ‐‐‐‐‐‐‐‐‐‐‐‐‐‐‐‐‐11
1. 정치 영역에서 ‐‐‐‐‐‐‐‐‐‐‐‐‐‐‐‐‐‐‐‐‐‐‐‐‐‐‐‐‐‐‐‐‐‐‐‐12
2. 생활 영역에서 ‐‐‐‐‐‐‐‐‐‐‐‐‐‐‐‐‐‐‐‐‐‐‐‐‐‐‐‐‐‐‐‐‐‐‐‐13
3. 경제 영역에서 ‐‐‐‐‐‐‐‐‐‐‐‐‐‐‐‐‐‐‐‐‐‐‐‐‐‐‐‐‐‐‐‐‐‐‐‐14
제4장. 68혁명과 시민 주도 대안운동 ‐‐‐‐‐‐‐‐‐‐‐‐‐15
1. 환경보호운동 ‐‐‐‐‐‐‐‐‐‐‐‐‐‐‐‐‐‐‐‐‐‐‐‐‐‐‐‐‐‐‐‐‐‐‐‐16
2. 반핵운동 ‐‐‐‐‐‐‐‐‐‐‐‐‐‐‐‐‐‐‐‐‐‐‐‐‐‐‐‐‐‐‐‐‐‐‐‐‐‐17
3. 녹색당 ‐‐‐‐‐‐‐‐‐‐‐‐‐‐‐‐‐‐‐‐‐‐‐‐‐‐‐‐‐‐‐‐‐‐‐‐‐‐‐‐18
4. 새로운 여성운동 ‐‐‐‐‐‐‐‐‐‐‐‐‐‐‐‐‐‐‐‐‐‐‐‐‐‐‐‐‐‐‐‐‐20
제5장. 68혁명과 일상 생활문화의 변화 ‐‐‐‐‐‐‐‐‐‐‐‐23
1. 반문화 ‐ 유희와 자율성 그리고 탈금기의 원리 ‐‐‐‐‐‐‐‐‐‐‐23
2. 일상생활문화의 변화 ‐‐‐‐‐‐‐‐‐‐‐‐‐‐‐‐‐‐‐‐‐‐‐‐‐‐‐‐‐‐24
3. 코뮌의 등장 ‐‐‐‐‐‐‐‐‐‐‐‐‐‐‐‐‐‐‐‐‐‐‐‐‐‐‐‐‐‐‐‐‐‐‐‐‐26
4. 68운동과 예술의 변화 ‐‐‐‐‐‐‐‐‐‐‐‐‐‐‐‐‐‐‐‐‐‐‐‐‐‐‐‐‐‐26
제6장. 이론적 접근을 통한 68혁명의 변증법 ‐‐‐‐‐‐‐‐29
1. 변증법 이론을 통해 바라본 68혁명 ‐‐‐‐‐
- 본문내용
-
- 들어가기
지금은 사회적 행동주의에 냉소를 퍼붓는 분위기이지만, 1968년 유럽에서는 힘을 합쳐 사회를 한번 바꿔보겠다는 꿈을 꾸던 사람들이 있었다. 엉뚱하게도 그 꿈의 주체는 자본주의 하에서 착취를 당한다는 노동자계급이 아니었다. 오히려 전후의 경제 붐 시대에 태어나 아무 어려움 없이 자란 대량소비시대의 젊은 학생들이 중심이었다. 대체 왜 이들이 혁명의 주체로 나섰던 것일까? 갑자기 다가온 혁명의 파고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것이었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급진적 혁명의 요구는 오직 제국주의적 침략과 착취에 시달리는 제3세계의 일이었다. 그러나 세계의 중심 축인 유럽의 길거리에 붉은 깃발이 휘날리고 “체, 체”라고 외치는 게바라의 티셔츠가 걸어 다녔다. 과연 그들은 무엇을 꿈꾸었을까? 본 조에서는 68혁명의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혁명의 의의와 그 이념이 현대 사회의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1장. 68혁명의 전개과정
일반적으로 68혁명을 논할 때 프랑스를 중심으로 조명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반 권위주위에 대한 저항과 구조화된 사회 체제 모순에 대한 반대운동은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 것이었다.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나라별 전개과정에 대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1. 오제명, "68, 세계를 바꾼 문화혁명”, 길, 2006.
2. 로널드 프레이저,“1968년의 목소리”, 박종철출판사, 2002.
3. 백산서당 편집부, “프랑스 5월 혁명(백산신서 12)”, 백산서당, 1985.
3. 정수복, “새로운 사회 운동과 참여민주주의”, 문학과지성사, 1993.
4. George Katsiaficas/윤수종 역, “정치의 전복(1968년 이후의 자율적 사회운동)”, 이후, 2000,.
5. 정수복, “녹색 대안을 찾는 생태학적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1996.
6. 이헌근, “현대 유럽의 정치(그 이상과 현실)”, 신지서원, 2000.
7. 윤선구, “아도르노 「부정변증법」”, 『철학사상』 별책 제7권 제21호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6)
8. 손철성, “마르크스 이데올로기”, 『철학사상』 별책 제2권 제11호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3)
9. 문현병, “마르쿠제의 생물학적 혁명”,『대동철학』 제5집 (대동철학회, 1999)
10. 박정호, “사물화‐루카치에서 하버마스까지”, 『대동철학』 제6집 (대동철학회, 1999)
11.“민주적 대학운영을 위한 올바른 방향 토론회”정리 문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