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여성복지론] 여성과 교육- 양성평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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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Ⅱ. 양성평등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Ⅲ. 양성평등교육의 현주소
Ⅳ.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관점
Ⅴ. 평생교육으로서의 성평등 교육의 방향
Ⅵ. 끝내며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여성부 여성정책, 여성정치가, 여성학자, 여성전문가, 여성CEO, 그리고 남성만의 특구였던 곳에서 여성이 최고가 된 소식도 접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최근의 여성정책의 핵심어인 '성 주류화'. '양성평등'이라는 용어가 그다지 낯설게 느껴지지 않으며 더 나아가는 현재 위의 삶 속에서 성주류화를 통한 양성평등이 실현되고 있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교육정책에 얼마나 참여하고 있으며, 여대생들이 얼마나 취업할 수 있는가, 각종 정책결정과정에 여성이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양성평등교육이라는 말이 금방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여성은 학교교육에서부터 교육기회,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내용, 교사와 학생관계, 계열선택 등을 포함한 교육적 측면과 사회. 경제적 지위 측면에서 성별에 중점을 둔 성차별화 교육보다는 각자 자신의 능력에 의해서 원하는 것을 성취 할 수 있다는 의식을 부여해 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양성평등교육의 현 주소,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관점, 교육으로서의 성평등 방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양성평등교육 내용의 개념 및 범위
초․ 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연구보고서(정해숙. 2002. 한국여성개발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은
1.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가. 개념
노딩스에 따르면, 오랜 동안 인간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었던 합리적인 남성(reasonable man)이라는 기준이 자유주의적 여성주의의 영향으로 합리적인 인간(reasonable person)으로 재명명되었으나, 이처럼 기준을 재명명하는 것만으로는 기준속에 내재된 성편견을 제거할 수 없다. 기준을 재명명한다 하더라도, 기준 그 자체는 남성적 문화속에서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그 기준을 여성에게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 교육과정은 공적 영역의 삶뿐만 아니라, 성(gender)과 사랑, 가정, 등 여성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관심을 반영해야 한다.
양성평등 교육내용이란 양성평등의식 고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내용은 물론, 여성의 경험과 삶, 문화를 여성적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교육적 가치가 교육과정에 반영된 교육내용 총체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인숙외 (2003), 「여성복지론」, 나남출판사
조경원(1996), 「양성평등실현을 위한 교육의방향」,이화여대교육과학연구소
김정희.임태환(1999), 「교육학논총 제19권, 제2호 : 교육에서의 여성에 관한 연구」
이재옥(1999), 「유아교사의 성역할 인식과 양성평등교육 요구에 관한 연구」
여성부(2003), 「여성백서」
정해숙․ 김연(2002), 「초․ 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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