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중요성,기능, 교육예산, 학교교육(공교육)현황,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 학교교육(공교육)발전방안, 학교교육(공교육)미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중요성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기능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학습권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교평가제도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예산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현황

Ⅷ.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1.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의 한계
2. 교육의 비인간화

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발전 방안
1. 교육의 전반적 수월성 추구
2. 특수한 재능을 지닌 학생들의 수월성 추구

Ⅹ. 학교교육(공교육)의 미래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궁극적으로 학교교육의 가치는 학교를 포함한 가정과 사회에서 유능한 생활인이 되도록 하는 일이며, 이러한 생활인에게는 개성과 창의성이 필요하고 이와 같은 능력향상을 위해서는 종래와 같은 객관주의적 교육으로부터 주관주의적 교육, 구성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본질은 스스로 학습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이며 결국 삶에 필요한 생활을 스스로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이란 미리 설정된 획일적인 기준에 따라 특정한 형태로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특별한 상황에서 특별히 구성해 가는 과정이어야 한다. 더욱이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성이란 어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고 특수한 기계나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일상적인 생활환경에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환경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능력, 주변 사람들은 물론 다양한 자연환경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도록 하는 생활 속에서의 기지를 포함해야 한다. 따라서 창의성교육은 교과서적인 일정한 절차를 통해서 이루어지기보다는 학교의 일상생활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생환환경 자체의 변화를 요구한다. 아침에 가정을 더나 학교에 갈 때 길거리에서 일어나는 환경 속에서 혹은 다른 주변사람들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나 인간관계속에서 어떻게 하면 그들과 좀더 친숙할 수 있으며, 그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으며, 자연과 더불어 살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곧 창의성 학습의 첫발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국가인권위원회, 교육부 학교생활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2002
* 교육부, 초·중·고등학교 학교평가 편람, 1997
* 배호순, 평가적 방법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이 질 관리 방안의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1996
* 유현숙,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한국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1999
* 위기에 선 학교교육 희망은 있는가, 전교조신문 대담, 1999
* 조영달, 학교교육의 안정적 성장과 참여의 교육,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2000
* 정범모 외, 21세기를 향한 교육개혁, 민음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목표,교육특징, 초등학교(초등교육)열린교육,영재교육,인적자원개발, 유치원(유치원교육)과의 연계교육
  • 교육의 성격3) 열린교육의 효과Ⅴ.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영재교육1. 초등학교 영재 판별의 원칙2. 초등학교 영재교육 프로그램3.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일반적 운영 형태4.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1) 제도적 측면2) 행정적 측면3) 교육과정적 측면4) 운영방법적 측면5) 담당교사 측면Ⅵ.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인적자원개발1. 학교교육의 인적자원개발 기능 강화2. 주요 발전 과제1) 기초교육을 통한 사회적 자본 형성2) 미래의 위기(At-risk)

  • [A+평가 레포트]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방안
  •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 봉사활동의 현황첫째, 1995년 학생봉사활동의 도입 초기 보다는 상당히 정착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와 학부모․학생들은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봉사대상 기관들도 나름대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봉사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같이 정착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에 비교육적인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첫째 대리 봉사활동과 허위 증명서 발급이다. 학생이 하여

  • [교육행정] 교육재정 및 교육시설
  • 교육예산의 재원별 구조3. 교육예산가. 예산의 의의와 원리나. 교육비의 분류다. 교육예산의 구조라. 교육예산의 실제4. 교육재정의 문제점5. 교육시설가. 교육시설의 개념나. 학교(교육)시설과 관련된 법령분석다. 지식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시설6. 교육시설 계획의 준거와 발전방향 및 학교시설 구비조건가. 교육시설 계획의 준거나. 학교시설의 구비조건다.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시설에 대한 계획원칙라. 미래교육시설의 발전방향과 지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시오
  • 교육의 정의2) 유아교육의 중요성 3) 한국 유아교육의 등장배경2.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외국프로그램의 난무2) 공교육을 앞서는 사교육 3) 이원화체제에 따른 문제4) 예산 지원의 미흡5) 어린이집과 유아원의 대립3. 한국 유아교육의 개선방안1) 유아학교체제의 단계적 구축2)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에 대한 1년의 유아교육 권리 보장3) 유아교육 개혁 추진체제 확립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 Morrison 은 유아교육의 미래를 다음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교장 중심, 인근 학교 연계 프로그램, 지역 사회와 연계한 시설 활용 및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 시간에 학교, 지역 여건, 수요자 요구를 고려하여 주중‧주말‧방학 중에 운영 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학교 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과후학교에 관한 소고1) 방과후 학교의 의미기존의 특기적성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