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제기반학습(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기반 학습의 등장 배경 및 지식관
2. 문제기반 학습의 개념 및 특징
- 문제기반 학습의 개념
- 문제기반 학습의 특징
- 문제기반 학습의 목적
- 문제기반 학습에서의 학습자와 교사
3. 문제기반 학습에서의 문제
-문제의 특성
-문제개발의 절차
4. Barrows & Myers 의 전개 과정
5. 문제기반 학습의 교수- 학습 단계
6. 문제기반 학습의 평가
7. 문제기반 학습의 한계 및 보완점

본문내용
의과대학 교육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개발
→ 실제적인 지식 습득을 위해 개발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찾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문제 중심학습의 지식관

듀이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 듀이의 교과 발달의 3단계


2 -1문제기반 학습의 개념

문제에 대한 이해나 해결책을 향한 활동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교수 방법에서의 문제기반 학습

3-1 문제의 특성

비구조화 된 문제
실제적인 문제
학습자를 고려한 문제
교육과정에 기초한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기반학습(PBL)
  • 문제기반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 1. 문제기반학습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맥락적인 문제(problem)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 학습모형은 본래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한 증세를 보이는 환자의 치료과정을 설명하게 하는 교수모형으로 설계된 것이다. 학생들은 그 환자의 증세를 통해 치료를 위한 가설의 수립부터 치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더 이상은 바람직한 교육환경으로 인식되지 못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정보화시대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이전의 것과 구분되는 교육적 환경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수동적인 학습자 대신 적극적인 학습자의 역할을,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 대신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그리고 탈상황적 지식의 습득에서 특정 상황에 기반을 둔 지식의 습득을, 학교 내에서만 유용한 지식의 습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은 1970년대에 이르러 McMaster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그 후로 몇 년 후 네덜란드의 Maastricht 의대, 호주의 Newcastle 의대에서 전격적인 PBL교과과정을 시작하였다. 최근 10년 사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 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 미국의대 협의회 조사에 의하면 미국 의과대학 중 90개 이상이 어떤 형태로든 교과과정에 문제중심학습을 도입하고 있다고 한다.한국의학교육학회 PBL연구보고에 의하면

  • [교육공학]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에서 강조하는 비판적 사고, 즉 주어진 문제상황이나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조사, 탐구하여 그에 따른 결과로서 평가하고 판단하는 일련의 과학적 사고와 연결된다.=> 구성주의는 PBL이라는 실천적 수업환경 및 방식에 대한 이론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Ⅱ.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학습자들이 소그룹 학습에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학습 과정안1. 문제 분석 2가. 문제 이해 2나. 문제 분석 2다. 문제 해결의 필요성 2라. 문제 해결 전략 32. 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3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4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4다.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라.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마. 문제중심학습 진행 6바. PBL 학습과정의 예(Barrows와 Myers, 1993) 7사.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8아. 문제중심학습의 원활한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