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_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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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20 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
을 제언하시오.
Ⅰ. 서론
최근 맞벌이 가정 및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보육은 단순히 한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져야 할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질 높은 보육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위한 효과적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정책의 필요성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운영정책을 적절하게 적용한다는 것은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운영정책은 교육 및 보육활동을 위하여 봉사하는 수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과 보육 활동지침을 제시해줌으로써 교육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저출산 문제이다. 하지만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더불어 막대한 예산 투입 문제는 저출산 극복은 물론 워킹맘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여성에 대한 보수적인 관습과 경제난, 취업난 등으로 인하여 자녀들이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대한 회의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이러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유아 교육정책은 어떠한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할지 또한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영유아에 대하여 부모가 일을 하는 동안 케어해야 할 아이 또는 국가 발전을 위하여 영유아기부터 능력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는 인적자원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영유아는 독자적으로 개별적인 하나의 인격체로 봐야할 것이다. 이에 영유아에 대한 정책 또한 개별적이고 영유아의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포괄적인 정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은 이렇게 수립된 정책에 대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영유아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전달체계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어도 유아교유기관에서 적절하게 적용하지 못한다면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저출산 극복 또한 어렵다고 보여진다. 본 과제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아 교육기관의 정의
영유아교육은 6세 이전의 유아에게 1~2년 간 교육하는 형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으며, 취학전 교육 또는 학령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과 같은 용어로 쓰여져 왔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0~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확장되었으며, 형식적이고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및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교육이 서로 상호 보충적으로 이루어져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유아를 대상으로 의도적, 제도적, 계획적인 교육 실시를 위한 기관 또는 유아의 성장발달 도모를 위한 심리적, 물리적 환경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은 1999년 교육부에서 교육발전 5개년계획 시안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회를 확대하고 질적 수준에 대한 제고방안 및 두가지 유아교육의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고, 만 5세 무상교육 실시 및 생활보호대상자 및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유아교육비 보조를 실시하였다. 또한 매년 약 20개 정도의 실험, 시범유치원을 운영하고, 매년 5종씩 영유아교육자원 개발 및 보급, 유치원 교재 및 교구지원 강화하였다. 2001년부터는 교원연수를 지원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시키고자 하였으며, 2002년 1월 국립유치원을 신설하여 국가 차원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에 대한 평가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보육기관 내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훈련을 강화하였으며, 2000년부터 2003년까지 도시 벽지, 면 이하 지역 등 영유아교육 지원이 비교적 어려운 지역에는 만 5세아에 대한 무상교육을 지원하였으며, 2000년부터 저소득층에 대하여 원아교육비를 보조하였으며, 면 이하의 지역에는 공립 병설 유치원 시설을 확충하였고, 2003년 유아교육 투자우선지역을 지정하여 운영하였으며, 종일반을 운영 확대 실시하여 맞벌이 가정에 대한 보육지원을 실시하였다. 2004년 유아교육법 공포를 시작으로 초등학교와 중등교육법에서 분리된 독립적인 법 체계를 구비하였으며, 유치원이 초등학교 및 중, 고등학교와 같은 단일 학교로서의 교육기관 법제화를 마련하였다. 또한, 유치원 설립 및 운영, 교직원과 비용에 대한 기본적인 법률을 신설하였으며, 이는 국가 인적 자원 관리체계의 기본틀을 유아단계부터 체계화 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2011년 입법예고를 통하여 유아교육법 시행령과 영유아보육법 시행령을 일부 개정하였다. 만 5세의 교육 및 보육을 책임지는 만 5세 공통과정을 시행하였으며, 이후 만 3~4세까지 확대 시행하였다.
2.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의 개념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정책은 영유아의 교육 및 보육기관의 성격을 규정하고, 운영방향을 설정 및 운영에 필요한 규정 및 관리, 법규, 준거를 의미한다. 이는 아동과 부모를 위한 기준이며, 기관 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모든 아동과 부모들의 적절하고 동등한 보호를 보장하고 있으며, 기관운영을 위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보장하는 등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이며, 기관 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적, 물적, 시간적인 자원을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계획, 조직, 실행, 조정,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보육통계.
이기숙(2014). 유보통합을 향한 한국육아교육의 현상과 과제(한국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육아지원학회.
김은설, 최윤경, 조아라(2013). 유치원-어린이집 재정 지원 비교 분석 연구(연구보고 2013-47). 육아정책연구소.
이정욱(2013). 유보통합에 따른 새로운 도전과 과제, 유보통합 추진과 창의적 융합인재 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이미화 외 11인(2013). 한국형 유아교육, 보육발전 로드맵 연구(연구보고 2013~17), 육아정책연구소.
※ A4용지 편집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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