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손창섭`의 생애와 작품 연구-신의 희작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ntro
2.전후인물
3.여성인물
4.예외적 인물들과 휴머니즘
5.신의희작 S, 손창섭 씨
6.결론
본문내용
전후인물
무기력과 허무-<생활적>의 동주

아침이 되어도 동주는 일어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송장처럼 그는 움직일 줄을 모르는 것이다. 그만큼 그의 몸은 지칠대로 지쳐버린 것이다. 몸 뿐이 아니다. 마음도 곤비할 대로 곤비해 있었다. 심신이 걸레조각처럼 되는 대로
방안 구석에 놓여져 있는 것이다. 걸레조각처럼!

이미 싸늘하게 식은 소녀의 손을 동주는 쥐어보았다. 그리고 잠시 고요한 얼굴을 들여보다가 그는 왈칵 시체를 끌어안았다. 자기의 입술을 순이의 얼굴로 가져갔다. 인제는 순이가 아니다. 주검이었다. 동주는 주검에 키스를 보내는 것이었다. 주검 위에 무엇이 떨어졌다. 눈물이었다. 섧지도 않은데 눈물이 쏟아지는 것이었다. 자기는 분명히 지금도 살아 있다고 동주는 의식했다. 살아 있으니까 죽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만은 자기가 확신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장래’라고 생각하며 동주는 주검의 얼굴 위에 또 한번 입술을 가져가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손창섭 문학연구
  • 의와 자기 아이러니(4) 서사 미달의 문학 - 전쟁세대의 자화상3. 1950년대 시대상황과 문학 (1) 시대상황(2) 전쟁문학과 전후문학 (3) 구세대 작가군과 신세대 작가군4. 1950년대 소설 (1) 전쟁 체험 형상화(2) 갈등 양상5. 한국전쟁․전후소설의 특징과 의의(1) 50년대 문학적 경향의 분류(2) 손창섭과 전위작가들과의 관계Ⅲ. 작품분석1. 비 오는 날2. 잉여인간 Ⅳ. 손창섭과 제7차 교육과정1. 수록 작품 2. 문학교과서 분석Ⅰ. 손창섭의 생애와 연보1922

  • [국어국문] 손창섭 연구
  • 손창섭 - 전쟁 속에 울려 퍼진 목석의 울음※ 목 차Ⅰ. 서론 - 전후문학과 세대Ⅱ. 본론 1. 작가연구 1) 역사전기적 고찰 2) 심리정신분석 2. 작품연구 1) 전체적 작품경향 (1) 작품에 반영된 손창섭의 인간관 (2) 작품 전체의 인물군 분류 (3) 운명론적 필연성에 입각한 독신 2)『비오는 날』 3)『미해결의 장 -군소리의 의미』 3. 문학사적 자리매김 4. 그 밖의 연구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 6.25전쟁과 전후문학의 탄생 6.25전쟁과 문학1950년대

  •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소설과 박인환, 조향 시를 중심으로목차1. 서론2. 제1장 한국의 해방과 민족문학의 확립1)한국문학과 8.15해방2)민족문학의 건설 방향3)현실과 이념의 갈등4)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3. 제2장 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1)잃어버린 문학의 시대2)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3)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4. 작가들의 문학세계1)장용학2)손창섭3)선우휘4)김성한5)

  • 손창섭 인간교실 분석
  • 《인간교실》1. 줄거리2. 주요 인물분석2.1. 주인갑2.2. 남혜경3. 풍속3.1. 시대상3.1.1. 자유당3.1.2. 4 ․ 19 혁명 이전의 사회 불안과 경제후퇴3.1.3. 제 2차 화폐개혁3.2. 생활상3.2.1. 동성애3.2.2. 장애인 4. 주제분석 4.1. 부부의 문제 4.2. 사회사업5. 더 생각할 점5.1. 산만한 구성 혹은 연재소설로서의 ≪인간교실≫5.2. 성매매5.3. 손창섭의 소설의 여성 5.3.1. 작가론적 관점 하의 《인간교실》의 ‘여성’ 연구 5.4. 사회사업의 한계1. 줄거리전처와

  • 역사주의 관점에서 본 손창섭 `비오는 날`
  • 의 창작방법 연구 - 인물 유형을 중심으로 -,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① 이미지 형상화에 있어 손창섭은 ‘비’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작용되고 있다. 그는 비 내리는 날에 제일 안정이 잘 되며 편안함을 가지고 있다고 전한다. 이는 환경론적인 부분이 부각된 손창섭의 소설 분위기의 조성이 되었다. ② 그는 집필은 원고의 수정 때 오자가 있을 경우, 그 원고지 장을 찢고 처음부터 새로 쓰는 것으로 확실한 체계를 잡으려 하며, 작가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