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김동인 김동인 생애, 김동인 문학의 축, 김동인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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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요
Ⅰ서론
Ⅱ본론
1.김동인의 생애
2.김동인문학의 축
①예술지상주의 문학
②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소설관
3.김동인의 작품
①자연주의 계열 대표 작품
②유미주의 계열 대표 작품
4.김동인 소설의 기법상 특징
①인형조종술과 일원묘사법
②김동인의 문체상 특징
③액자구성
5.김동인의 소설 사상
6.김동인과 다른 작가의 비교
①김동인과 이광수
②김동인과 염상섭
7. 김동인 시대의 상황, 20년대 소설 특징
8. 예술지상주의 파탄과 친일문학가로서의 전락
①신비화된 순문학자, 예술지상주의자의 숨겨진 본질
②백만장자 자제의 호사가 가져다 준 빈곤의 문학적 파탄
③제 발로 찾아나섰던 친일의 길과 친일 문학
④김동인 비극적인 삶의 종말
9.문학사적 의의
Ⅲ결론
Ⅰ서론
한국의 근대소설사의 기술에 있어 춘원 이광수를 그 첫 장에 놓는다면 두 번째로 금동 김동인이 논의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김동인은 최초의 문예동인지 <창조>를 주관한 문인이다. 한국의 신문학은 동인지를 통하여 시작된 만큼 <창조>가 문학사에 끼친 공적은 지대하다. <창조파>의 순문예 운동, 언문일치운동 등은 처음으로 집단적으로 시도된 문학의 근대화 운동이었고, 그것을 주도한 인물이 김동인 이었기 때문에, <창조파>의 공적은 그대로 김동인의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현재까지 그에 관한 접근과 연구는 이미 250여 편에 이르고 있고, 김동인 문학전집도 1958년 이후 세 차례에 걸쳐서 발간된 바 있다. 이렇게 한국근대소설에 한 획을 그은 김동인은 우리나라 소설사에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할 인물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김동인의 생애를 시작으로 하여 그가 추구했던 문학관,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김동인만의 독특한 기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김동인과 다른 작가의 문학적 특성을 비교해 봄으로써 김동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Ⅱ본론
1. 김동인(金東仁)의 생애 (金東仁.1900.10.2∼1951.1.5)
소설가. 호 금동(琴童)·금동인(琴童人)·춘사(春士). 창씨명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人).
평양 진석동(眞石洞)에서 출생. 일본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거쳐 카와바타(川端畵塾) 미술학교에서 화가가 되고자 미술학교에서 화가가 되고자 미술 수업을 했다. 1919년 2월 전영택, 주요한 등과 요코하마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문예지 [창조]를 자비(自費)로 출간, 여기에 우리말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귀국 후 출판법 위반 혐의로 4개월간 투옥되었다. 1933년 [조선 일보] 학예부장, 1935년 [야담사]를 설립하여 월간지 [야담]을 발간하였다.
그는 생활고를 해결하기 위해 소설쓰기에 전심하다가 마침내 마약 중독에 걸리고 만다. 병마에 시달리던 1939년 「성전 종군 작가」로 황군(皇軍) 위문을 떠났으나 1942년에는 불경죄로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1943년 [조선문인보국회] 간사, 1944년 친일소설(親日小說)<성암(聖岩)의 길>을 발표하였다. 1948년 뇌막염, 동맥 경화로 병석에 누워 있다가 서울 성동구 홍익동 353번지에서 사망했다. 유해는 유언에 따라 화장하여 한강에 뿌려졌다.
·특 징 : 자연주의, 예술 지상주의, 탐미주의, 유미주의(唯美主義),
간결체의 문장, 현대적인 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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