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채만식의 래디메이드 인생 백석의 여승 리얼리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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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리얼리즘》
목 차
Ⅰ. 서론
개요설명
Ⅱ. 본론
(1) 리얼리즘의 이론과 특성
→ 이론과 특성에 대해 설명
(2) 리얼리즘의 역사적 전개
→ 리얼리즘의 역사적 전개를 순차적으로 설명
(3) 리얼리즘과 문학작품
1) 염상섭의 「삼대」
① 작가 소개
② 「삼대」의 줄거리
③ 「삼대」작품 분석 및 의의(리얼리즘 경향 관련 포함)
2) 채만식의 「래디메이드 인생」
① 작가 소개
② 「래디메이드 인생」의 줄거리
③ 「래디메이드 인생」작품 분석 및 의의(리얼리즘 경향 관련 포함)
3) 백석의 「여승」
①작가소개
②「여승」내용
③「여승」작품 분석 및 의의(리얼리즘 경향 관련 포함)
(4) 리얼리즘과 미술작품
→ 쿠르베의 「채질하는 사람들」, 「돌 깨는 사람들」
→ 밀레의 「만종」
Ⅲ. 결론
리얼리즘에 대한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리얼리즘이라는 말은 문학적 토론의 한 중심적인 쟁점이 되고 있다. 염무웅, 「리얼리즘」, 『문예사조사』, 민음사, p.101
리얼리즘이란 서구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가 대두되었던 18, 19C에 등장하였다. 어원은 라틴어 ‘realis`로 實物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이는 허황된 환상이나 관념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철학적 개념으로는 실질적으로 사물이 존재하고 있는 본질을 캐냄으로써 보다 정확한 인식에 도달하고자 하는 실재론(實在論)으로 명목론(名目論)과 대응되고, 양식적인 개념으로는 이상주의인 아이디얼리즘(Idealism)과 대비되는 현실주의(Realism)으로 파악된다.
그것이 문학과 예술이 나아가야 될 올바른 방향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고, 예술 작품과 그것을 표현해 낸 사물과의 관계를 기술하는 단순한 기법상의 분석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며, 때로는 외적 세계의 표면을 기계적으로 재현하고자 애씀으로써 예술의 다양성과 풍요성을 고갈시키는 극히 비예술적인 시도로 비난받기도 한다. 예술사적 발전 과정의 단계에 따라,〈고전적 리얼리즘〉〈부르주아 리얼리즘〉〈비판적 리얼리즘〉〈내적 리얼리즘〉〈민족적 리얼리즘〉〈환상적 리얼리즘〉등의 복합적 어휘로 재생산되어 쓰이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리얼리즘」의 특성과 역사적 전개, 작품들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리얼리즘」의 이론과 특성
리얼리즘은 19세기 서구에서 문예 운동으로서의 리얼리즘은 하우저가 자연주의자들이라 부른 샹플뢰라와 뒤랑티의 그룹에 의해 정열적으로 추진되었다. 리얼리즘이란 명칭 바로 거기에서 유래되었다. 뒤랑티는 이 말에 대하여 〈현시대 및 현시대 사회 환경의 적확하고 완전하고 진지한 재현〉을 추구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염무웅, 「리얼리즘」, 『문예사조사』, 민음사, p.108
리얼리즘의 성격은 객관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표현하는 문예상의 주의이다.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태도. 추상 예술, 고전주의,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으로써, 시나 소설 등에서 현실을 과장하거나 비현실적 공상 없이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표현하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사물을 유형이 아니라 개성적 특성으로 그리며, 그 대상을 그것의 형성 원리에 입각하여 미화하지 않고, 추악한 것일지라도 있는 그대로의 특성적인 것을 존중한다. 이러한 경향은 시보다는 산문인 소설에 적합하여 사실주의 시대는 소설의 황금기를 이루었다. 우리나라 작품 속에서의 사실주의는 풍자적, 사실적 성격을 띤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등 구소설에서도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리얼리즘이라는 말이 문학적 토론의 한 중심적인 쟁점이 되고 있다. 리얼리즘은 문학과 예술이 나아가야 될 올바른 방향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고, 때로는 예술 작품과 그것이 표현해 낸 사물과의 관계를 기술하는 단순한 기법상의 분석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며, 또 때로는 외적세계의 표면을 기계적으로 재현하고자 애씀으로써 예술의 다양성과 풍요성을 고갈시키는 극히 비예술적인 시도로 비난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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