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의 유형
3.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4.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목차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의 유형
3.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4.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의 이론, 그리고 비고츠키의 이론 등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것이다. 이는 지식의 주관성, 개별성, 다양성, 변화 가능성 등을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수-학습이론에 적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철학, 심리학, 두뇌공학에 뿌리를 둔 지식의 이론”으로서 지식과 앎의 문제를 다룬다. 지식을 절대적인 것, 인식자와 분리된 것, 외적 실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 이론과는 다르게 구성주의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2. 구성주의의 유형
3.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4.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요즘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주입식교육에서 어느새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이론을 통한 단순한 지식 습득만으로는 길러지지 않는다. 즉, 정보화 시대에 변화하는 환경과 이에 맞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론이 필요한데 이것이 구성주의가 아닐까 싶은 것이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 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1. 보육과정의 개념2. 보육과정 구성요소3. 보육과정의 기초4.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1. 보육과정의 개념보육이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출생부터 취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의미한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은 영유아발달에 대한 철학과 신념 이론이 담겨있고 영유아가 어떤 상태로 성장해나가야 할 것인가의 명확한 목적이 나타나야 한다. 보육과정을 기초로 교

  • 유아교육론1C)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행동주의자들에 의해 확대되었으며 결국에는 정신과 행동을 잘 못 보게 된다고 하였다. 비고츠키는 Hegel과 Marx의 철학(Marxist philosophy)을 기초로 하여 사고(마음)와 행동을 통합하여 연구하는 새로운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심리학 체계와 관점을 세우고자 하였다 . 그는 Marx의 사회에 관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가정으로부터 자신의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행동이 생각을 결정한다. 정신적 발달은 환경과의 교류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발달은

  •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한다. 또한 동일한 교육목적을 추구하더라도 인간의 지식습득의 원리 또는 성장ㆍ발달의 원리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관점에 따라서 보육과정은 다르게 전개된다. 뿐만 아니라 철학적, 인식론적 관점이 결정된 후에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같은 구체적인 방법들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영유아보육과정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영유아교육에 대한 철학적 기초, 유아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기초, 유아가 살고 있는 국가나 지역의 사회학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의 적절성 및 만족도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의 적절성 및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현시점 보완되어야 할 내용이나 발전방향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1) 표준보육과정 활용 및 효과2)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2. 적절성 및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현시점 보완되어야 할 내용1) 보육정책 목표의 문제2)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보육과정의 기초1)철학적 기초: 영유아를 어떤 존재로 해석하느냐 하는 철학적 이해에 따라서 보육과정이 달라짐(1)프뢰벨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신, 인간,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영유아의 경험을 중시하고 이를 통해 모든 교육과 학습이 진행됨놀이를 통해 영유아 자신의 능력이 자연스럽게 표출되며 이것이 영유아의 지식 세계로 통합됨성인 주도의 교육에서 벗어나 영유아에 대한 존중과 놀이를 통한 능동적인 학습이 중요함을 강조(2)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