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 플라톤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생애
플라톤은 아테네 귀족 가문의 태생으로 BC 428경부터 BC 348경까지 살았던 서구의 철학,특히 형이상학적 기초를 세웠던 위대한 철학자이다. 아버지 아리스톤은 아테네의 마지막 왕인 코드로스의 후손이다. 어머니 페릭티오네는 플라톤이 어렸을 때 남편과 사별한 뒤 페리클레스의 지지자였던 그녀의 삼촌 피릴람페스와 재혼했다. 플라톤은 이 페리클레스 시대의 정치가 집에서 성장했던 것으로 보인다. 귀족인 플라톤은 청년시절에 정치적 야망을 품고 있었어나, 공직에 들어오라는 보수파의 권유를 거부했다. 과두정권이 몰락한 뒤 플라톤은 새로 들어선 민주정권에 기대를 걸었지만, 아테네의 정치풍토에는 양식 있는 사람이 일할 자리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BC 399년 민주정권이 소크라테스를 사형에 처하자,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은 메가라로 잠시 피신한 뒤, 몇 년 동안 그리스, 이집트, 이탈리아를 여행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때 플라톤은 시라쿠사의 통치자인 디오니시오스 1세의 처남 디온을 만나 그와의 정신저거 교류를 시작했다. BC 387년경 플라톤은 철학과 과학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기관으로 아카데메이아를 창설했다. 아카데메이아는 좁은 의미의 철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수학이나 수사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관해 광범위하게 탐구했다. 여기서 그는 제자들에게 풀어야 할 문제를 제시하고, 대중을 상대로 강연하면서 여생을 보냈다.플라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람은 소크라테스였다. 그는 BC 404년의 과두정권을 이끌었던 외숙인 크리티아스와 카르미데스를 통해 어린 시절부터 소크라테스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플라톤이 소크라테스를 가리켜 ‘스승’이 아니라, 존경하지 않을 수 없는 연상의 ‘친구’라고 했던 것으로 보아, 그의 ‘제자’는 아니었던 것 같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죽음이 갖는 의미를 되새겨본 뒤 일생을 철학 연구에 바치기로 결심했으며, 그의 합리적 방법과 윤리적 관심을 이어받았다. 그밖에 현상세계를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립 상태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와 형이상학적이고 신비적인 피타고라스 학파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Ⅱ.플라톤의 사상

1. 이데아론

이전 철학자들의 모든 업적을 포괄하면서도 자신의 천재성을 발휘하여 만들어 낸 플라톤의 대표적 주장이 바로 이데아론이다. 그는 소크라테스가 추구하였던 보편적 정의(定義)의 개념에 착안하여 세상에 존재하는 수없이 많은 개별적 사물들이 각각의 특성과 서로 다른 점들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 어떤 것들은 같은 명칭으로 불리며 동일한 범주,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근거를 탐구하여 개체들의 전형 내지는 모범이라는 개념으로서의 이데아를 생각하였다. 즉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책상들이 분명히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책상󰡑이라는 공통의 명칭으로 불리는 까닭은 바로 그것들 모두가 책상의 이데아를 닮아있고 책상의 이데아가 지닌 성질들을 나누어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우리가 같은 이름으로 부르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고대사] 플라톤 이데아론과 국가론
  • 당연하다. 결국 인류는 2천년이 넘도록 플라톤이 남겨놓은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 셈이다. 플라톤에 대해 이해하기란 상당한 인내심을 요구했지만, 자료를 찾으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참고문헌 플라톤, 최현 옮김, 플라톤의 국가론, 집문당, 1995G.C 필드,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1986박희영, 플라톤 철학과 그 영향, 서광사, 2001박해용,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두리미디어, 2002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1

  • 플라톤의 `국가론` 연구
  • 플라톤의 『국가』에 대한 세 가지 시선서론레오 스트라우스의 『서양정치철학사1』 - “플라톤”셀던 월린의 『정치와 비전』 - “정치철학 vs. 정치”캐럴 페이트만∙메어리 린든 쉐인리의 『페미니즘 정치사상사』 - 수전 몰러 오킨의 “철인여왕과 가정주부: 플라톤이 본 여성과 가족”결론서론플라톤의 『국가론』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는 것만큼 진부한 일은 없을 것이다. 그의 사상은 모든 철학의 시작으로 혹자는 이제까지의 철

  • [교육학]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종합적비교
  • 1.플라톤의 사상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 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전념하는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는 피타고라스의 영향을 받

  • [체육학] 실재론 철학자의 체육교육yu
  • 플라톤의 국가․政體. 서울: 서광사.신득력(2002). 교육사상사. 서울: 학지사.안근아(2003). 고대철학과 체육. 한국체육대학교 박사과정 발표문안용규(2001). 몸․영혼․정신의 관계와 체육․스포츠. 2001년 서울국제 스포츠과학 학술대 회 논문집 (Ⅰ).안용규외 5인(2002).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양통일(2004). 실재론과 체육. 한국체육대학교 박사과정 발표문. 이광섭․안용규(1997). 체육원리. 서울: 한국체육대학교.임석진(1983). 철학사전. 서울:

  • [서양교육사] 그리스와 로마
  • 교육방법을 처음으로 실행.3) 소피스트의 활동가장 중요한 과목: 변론술일신(一身)을 위해서나 국가를 위해서 선(善)을 도모하고, 언론이나 행위에서도 유능한 사람이 되는 길을 청년들에게 가르친다고 자부하였으나 실제로 가르친 것은 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선한 자인 체하는 기술만을 가진 데 불과.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비판 이후 소피스트란 말은 궤변을 일삼는 무리 혹은 궤변학파라 불림. 4) 구성인물: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