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 일제시대의 한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글의 대중화가 사회에 미친 영향

2.일제시대 한글교육과 정책

3.일제시대 한글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면?

본문내용
여성지식인들과 여성의 사회진출


조선 전기까지 문화 생활에서
거의 소외되어 있었던 여성


한글이라는 문자를 통해 서적,
신문을 접할 기회


다양한 정보와 지식들을 여성들도
자유롭게 접촉


대중문화발달에 큰 기여

17세기 이후 서민들만의 기록문화

서민들만의 문학행위
:소설(홍길동전,구운몽, 춘향전 )
:사설시조가 유행

신분제도의 진정한 철폐

조선 후기에는 농민들의 경제력이 향상

서당 교육이 보급됨에 따라 의식도 확대,
사회적 지위도 점차 상승

조선 후기 문학이나 예술 작품에 인간의
감정이 적나라하게 묘사

-사회의 부정과 비리에 대하여 신랄하게 고발

1기(1910~1919): 무단 통치 시대의 국어 정책


1911년 8월 제1차 조선교육령 발표

1919년 8월 29일 경술국치로 조선총독부 설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여성의 위치
  • .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남녀의 차별을 시정해야하며, 남녀취업의 균등기회와 근로조건 문제에 대하여 국가적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또한 진정한 남녀평등의 제도화가 수반된 의식전환을 통하여 여성들 스스로가 주변으로부터의 압박을 당당히 이겨내고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모색해보아야 할 것이다참고자료 :박용옥지식산업사 2003.11.15http://myhome.naver.com/amigo1905/law/masterhome1.htm 참조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 이승만의 재평가
  • 교육이 우선적으로 강조되어 있었고 에도 의무교육제 실시구상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승만은 미군정기에 개시된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이승만이 추진한 교육개혁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의무교육제도의 도입이었다. 해방당시 한국인의 약80%는 문맹이었고, 일제로부터 어떤 형태이건 정규교육을 받은 한국인은 전체 인구의 14%에 불과했다. 그 중 전문학교 이상 대학졸업의 학력 소지자는 전

  • 인문어학 야나기와 한국의 근대 미술
  • 시대 이후에만 적용하던 민예 또는 슬픔을 고구려나 신라에까지 확대 적용하고 있다. 더구나 비정제성․무관심성 등은 그가 1931년에 ‘詩的 區別’이라고 비판하였던 야나기의 설로 급선회한 것이다. 따라서 고유섭은 정신사적 미술사학을 그의 기본 입장으로 하고 야나기의 이론을 받아들인 미술사학의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③ 고유섭 미론의 미술사적 의의고유섭은 양식사에서, 사회경제사로 그리고 정신미술사학으로 그의 입장을 변모시켜왔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