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패턴블록활동 및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는 다음과 같다.
1) 여러 수학교육자들이 수학 교육 시 패턴 블록의 조작적 사용을 지지하였다.
2) 패턴 블록 활동은 다음과 같은 유아의 기하학적/수학적 사고를 돕는다.
- 모양과 구조에 관한 학습
  - 사물의 특징과 관계의 분석
  - 사물의 정신적 표상의 구성과 조작
  - 다양한 관점으로부터의 사물 지각
- 분수와 그래프 같은 수학적 관점의 이해를 도움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 NCTM, 2000)
3) 패턴 블록의 밝은 색과 모양은 유아들로 하여금 탐험과 실험을 유발한다.
4) 패턴 블록 프레임과 같은 소품의 추가로 유아들의 문제해결을 더욱 용이하게 한다.

2. 본 활동의 목적
본 활동의 목적은 패턴 블록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블록을 가지고 실험하고 공간적 질서와 블록간의 관계에 대해 판단함으로써 유아들의 기하학적 사고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는 것
3. 활동 진행 절차
1) 활동 계획
패턴 블록 활동을 실시하기 위하여 발표자 2인이 함께 활동을 계획하였다. 먼저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의 8장에 제시된 Developing Geometric Reasoning Using Pattern Blocks을 중심으로 활동 목표를 선정하였고, 이에 따른 활동 방법을 기술하였다. 또한 활동 대상과 시간, 영역 등을 계획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목표에 기초한 활동 평가를 크게 물리적 환경과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살펴보기로 계획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E)만5세대상으로연보육교육계획안월보육계획안일일보육계획안을연계성작성0k
  • 블록 위를 지나가요놀이실 물건을 찾아요친구와 함께 옮겨요선을 따라 걸어요미술기본생활습관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만나고 혜어질 때 바르게 인사해요!, 차례로 줄을 서서 걸어요!, 화장실 한 줄서서 사용하기3) 주간교육프로그램유아반 *주제: 신나는 ○○어린이집 *소주제: 나는 ○○어린이집 분홍반 이에요.*실시 기간 : 3월 1주활동 \ 요일월(3)화(4)수(5)목(6)금(7)토(8)등원 및 맞이하기*새로운 반에 등원하는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
  • 및 연산2) 공간과 도형3) 측정4) 규칙성5) 자료 분석과 확률6) 시간2.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1)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2)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3)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4)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5)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3.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1) 능동적인 수학적 개념 획득2) 교구를 가지고 여러 활동을 할 때 자연스럽게 획득3) 호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을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자신의 활동을 평가해 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2. 관찰을 하는 바른 태도관찰할 수 있는 상황은 활동영역에서, 실외 자유놀이 시간 중, 점심을 먹거나 간식을 먹을 때, 교실에서 낮잠 잘 때 등 어디에서든 이루어질 수 있다.■ 보육실에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설명하는 글들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유아를 선택하고 그의 사회, 정서, 신체발달 및

  • [사회복지행정] 목동지역 평생교육기관 구조분석
  • ♣ 목 차 ♣Ⅰ. 목동청소년 수련관의 일반현황1. 목동청소년 수련관 소개2. 수련관운영 방침 및 목적3. 지역환경여건(시장현황)4. 역사적․지리적 특성5. 연혁6. 시설현황Ⅱ. 행정체계I. 조직관리2. 자원관리Ⅲ. 프로그램 관리 및 평가1. 프로그램 사업 현황(2003년)2. 청소년 동아리 활동Ⅳ. 구조분석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SWOT분석)1. 목동지역 평생교육기관 구조분석2. 경쟁관계 분석3. 시설 이용자의 교섭력4. SWOT 분석5. 전략의 수립6. 문

  • 유아교육평가4공통)아래에제시된 관찰주제가운데 하나를 선택-놀이상호작용-하여관찰후행동분석하고 어떤교육이나프로그램 혹은 교사의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0k
  • 및 장소, 관찰대상 ②관찰내용(3회 이상의 관찰내용)과 관찰된 내용에 대한 분석 ③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기록 방법1) 일화기록법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 사례나 어떤 사건에 관련된 관찰기록을 상세히 기록 하는 방법이다. 한 개인의 행동에 관해 교사나 평가자가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 기록하는 것. 이것은 한 학생의 특정한 행동을 평가하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