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패턴블록활동 및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는 다음과 같다.
1) 여러 수학교육자들이 수학 교육 시 패턴 블록의 조작적 사용을 지지하였다.
2) 패턴 블록 활동은 다음과 같은 유아의 기하학적/수학적 사고를 돕는다.
- 모양과 구조에 관한 학습
- 사물의 특징과 관계의 분석
- 사물의 정신적 표상의 구성과 조작
- 다양한 관점으로부터의 사물 지각
- 분수와 그래프 같은 수학적 관점의 이해를 도움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 NCTM, 2000)
3) 패턴 블록의 밝은 색과 모양은 유아들로 하여금 탐험과 실험을 유발한다.
4) 패턴 블록 프레임과 같은 소품의 추가로 유아들의 문제해결을 더욱 용이하게 한다.
2. 본 활동의 목적
본 활동의 목적은 패턴 블록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블록을 가지고 실험하고 공간적 질서와 블록간의 관계에 대해 판단함으로써 유아들의 기하학적 사고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는 것
3. 활동 진행 절차
1) 활동 계획
패턴 블록 활동을 실시하기 위하여 발표자 2인이 함께 활동을 계획하였다. 먼저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의 8장에 제시된 Developing Geometric Reasoning Using Pattern Blocks을 중심으로 활동 목표를 선정하였고, 이에 따른 활동 방법을 기술하였다. 또한 활동 대상과 시간, 영역 등을 계획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목표에 기초한 활동 평가를 크게 물리적 환경과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살펴보기로 계획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