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를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 영유아기 영아반(만0세~만2세)과 유아반(만3세~만5세)으로 나누어 수학교육 교수법을 상호작용과 환경적 제시와 함께 설명하고 개인적 의견을
- 3차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의 목적, 목표, 세부내용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자연탐구의 목적, 목표,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보육]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분석 표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에 대해 쓰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수학적 지식이란
1) 수 감각과 개념 및 연산
2) 공간과 도형
3) 측정
4) 규칙성
5) 자료 분석과 확률
6) 시간
2.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1)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
2)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
3)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
4)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
5)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
3.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
1) 능동적인 수학적 개념 획득
2) 교구를 가지고 여러 활동을 할 때 자연스럽게 획득
3) 호기심을 충족시킬만한 성인의 개입
4)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수학적 지식 발현
5) 놀이를 통한 수학적 지식 획득
6) 구체적 조작활동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 대하여 정의하기 위해선 구성주의의 분류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구성주의 이론을 분류하는 하나의 기준이 바로 진리와 지식의 객관성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되는데, Piaget의 조작적 구성주의로부터 급진적 구성주의를 거쳐 사회적 구성주의까지 살펴보는 가운데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정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작적 구성주의는 조작을 강조한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을 지칭하는데, Piaget는 지식이 아동의 인지 구조에 어떻게 구성되는
.
.
3.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
1) 능동적인 수학적 개념 획득
유아 수학 지도 방법의 중요한 핵심은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유아가 사물의 조작을 통해서 스스로 직관적인 통찰과 사고를 얻어내어 수학적인 원리를 하나의 체계로 일반화 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내용은 유아의 능동적인 수학적 개념 획득을 강조하고 있는듯하지만 다음에서 제공해야 할 학습경험을 일상적인 학습경험,
- 참고문헌
-
라병소(1999). 수학적 지식의 구조와 스키마 구성. 수학교육학술집.
조윤동 외(2002). 비고츠키 이론의 수학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김성희(2001). 지식의 조직화가 수학 문제해결의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김동수(2002). 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영욱 외(2008). 물리적 지식활동을 통해서 본 1~3세 영유아의 초기 논리`수학적 사고 발달. 아동학회지.
자료평가
- 만4세, 5세 사례만 있음.
- 7388***
(2016.11.12 20:25:17)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 2013년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와 영역별 보육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정된 표준 보육과정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여 보시오.
- 만 3-5세의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여 [가을]이라는 주제로 일일 보육계획안구성하기
- [2019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 뇌의 한쪽부분이 손상을 당해도 남은 한쪽의 뇌가 주어진 발달과업을 해낼 수 있고, 한쪽 뇌만 가지고도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 폭력적이고 반사회적인 학생을 위한 병원입원 치료에 대해 찬반의 입장에서 토론해 보시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말을 잘 못하는 만3세 유아가 있습니다 어머니는 이 아이에게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매일 요청합니다 선생님은 매일 10분씩 자유놀이시간에 유아에게 사물카드를 보여주며 말하기를 연습합니다 부모가 원하기 때문에 꼭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토론을 진행해 보세요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