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쓰기교육방법에 대하여- 쓰기워크샵(writing workshop)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쓰기의 본질과 쓰기 교육의 방향
가. 쓰기의 본질
나. 7차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쓰기 교육의 방향

2. 쓰기 워크샵(writing workshop)을 통한 방법
가. 쓰기 워크샵의 개념과 중요성
나. 쓰기 워크샵의 구성요소
다. 운영원리
라. 쓰기 워크샵의 운영

3. 그 밖의 쓰기 교육의 교수 ․ 학습 방안
가. 쓰기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나. 효과적인 글쓰기 수업방법
본문내용
1. 쓰기의 본질과 쓰기 교육의 방향

가. 쓰기의 본질
쓰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결과물로서의 글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방식과 쓰기 과정 자체를 중시하는 구성주의적 방식으로 나뉘며 구성주의 방식은 다시 쓰기를 개인적인 행위로 보느냐 사회적인 행위로 보느냐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이를 크게 형식주의 작문이론, 인지주의 작문이론, 사회구성주의 작문이론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형식주의 작문 이론의 관점에 의하면 쓰기란 교사가 제시하는 글쓰기 규칙의 학습과 반복적인 연습으로 형성되는 결과적인 것이다.
둘째, 인지주의 작문 이론의 관점에 의하면 쓰기란 개인적인 인지 과정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의 관점에 의하면 쓰기란 담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회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적인 행위라는 것이다.
하지만 위의 살펴본 세가지 관점은 쓰기의 본질이 서로 배타적인 것이라기보다는 현실적으로 쓰기 교육 현장에서 우리가 조화롭게 추구해 나가야 할 매우 유용한 쓰기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고 본다. 즉 쓰기 교육에서 과정 못지않게 결과물로서의 글도 중시되어야한다는 것과 글쓰기란 언제나 구체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 맥락 안에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목표지향적인 문제해결과정이라는 점, 글쓰기 능력은 교사와 학습자간, 동료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적인 대화 과정과 문제해결과정의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글쓰기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신장될 수 있다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공해 준다.

나. 7차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쓰기 교육의 방향

첫째, 쓰기의 본질, 원리에 대한 명제적·절차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다양한 목적과 대상의 내용의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수행 중심의 쓰기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둘째, 자기주도적인 쓰기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여 교사에게서 학습자에게로의 교수 학습 권한이 이양되는 책임이양원리를 주축으로 하는 직접 교수법을 통해서 쓰기 수행에 필요한 원리 및 전략을 가르치도록 하되, 자기 점검과 평가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지도해야 함을 명시함으로써 쓰기 과정을 운용할 수 있는 상위인지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셋째, 글쓰기를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조직
참고문헌
신헌재 외,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박이정, 2002
최현섭 외,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원, 1999.
원진숙,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 개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12, 한국초등국어 교육학회, 2001.
강경한, 「쓰기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성하성, 『내가 한 글쓰기 수업 누구나 할 수 있게』, 나라말, 2000.
하이타니 겐지로,『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양철북,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방법론에 있어 연관적 접근(holistic approach) 즉, 개인을 초월하여 가족, 이웃, 사회 각종 동 식물, 자연, 지구, 우주 등 모든 존재는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이 병들면 가족이 병들고, 이웃, 사회 동물과 생물, 자연이 병들고 지구가 병든다고 보는 입장에 기초하고 있다.④ 전연관적 접근법을 1980년대 중반 캐나다를 중심으로 교육분야에도 도입되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이른바 홀리스틱 교육운동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⑤ 홀리즘의 어

  • 국어과교육(국어교육)통합지도,수행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과제
  •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성격,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원리와 과정,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통합지도,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성격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원리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통합지도1. 필요성2. 범위1) 국어과 외적 통합2) 국어과 내적 통합3. 방법1) 부수형 통합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교육훈련 개발의 방향이 활발히 모색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특성들은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동향들로 인하여 보다 구체화 되어가고 있다.3. 조사 방법 및 목적-조사 방법우리 조는 신입사원의 교육과정과 현실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하여 학교 도서관내 인적자원관리관련 서적을 통해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들 중심으로 학습을 선행 하였다. 다음으로 조원들의 인맥을 통한 신입사원과 인사관리과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인터뷰 요청을 하여 신입사원교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의의,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준비와 유의사항,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지도 분석
  • 교육과학사부산광역시교육청(1998) :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박선민(2000) : 토론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박민철(2003) : 토론 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국어 교수-학습 능력 신장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부산시해운대교육청(2008) :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토의 토론학습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연수 교재중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토론학습의 길잡이(2007), 장학자료 정책허경호(2001) : 골치아픈 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