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의의,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준비와 유의사항,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목표와 절차,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교사역할과 생활화,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결과
- [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 토론학습)의 정의,의의,훈련,절차, 토의수업(토의학습, 토론학습)의 사례,평가 분석
- [역할극][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개념, 특성, 필요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조건과 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원리와 지도방법,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적 효과와 제언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토의식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정의,유형, 토의식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의의,능력요건, 토의식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주제,유의사항,교사역할
- 목차
-
Ⅰ. 개요
1. 토론의 종류
1) 정책토론
2) 가치토론
3) 사실토론
2. 토론방법에서의 유형
1) 원탁식토론(Round table discussion)
2) 배심토론(Penal discussion)
3) 공개토론(Forum disscussion)
4) 버즈법(Buzz session discussion)
5) 강단식 토론(Symposium)
6) 대좌식 토론(Dabate meeting)
7) 위원회 형식 토론(Committee meeting)
8) 워크샵(Workshop)
9)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Ⅱ. 토론의 의미
Ⅲ.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형
1. 교사 중심 - 토의․토론 수업
2. 학생 중심 - 토의․토론 수업
Ⅳ.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의의
Ⅴ.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준비
1. 토론을 위한 분위기 만들기
2. 듣기와 말하기 훈련
3. 질문하는 훈련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의사항
Ⅶ.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Ⅷ.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지도
1. 목적
2. 토론 지도의 기본 자세
1) 수행과 능력
2) 학생 중심
3) 참여
4) 선-내용 후-형식
5) 동기 유발
3. 형식상의 종류와 지도
4. 토론 지도의 방향
1) 독서 토론과 논술
2) 생각의 충돌
3) 찬성-반대의 대결
4) 질의와 응답
5) 찬성의 우선권
6) 심판
7) 윤리
8) 토론의 결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토론 학습은 어떤 문제나 사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거나 명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둘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 그들의 생각과 중요요소, 관점, 아이디어 등을 언어로 교환하는 방법이다. 토론 학습 방법은 토론에 참가한 개개인이 토론 주제에 대해 지적인 깊이가 어느 정도인가에 의해 성공여부가 좌우된다. 따라서 참가자 모두의 지적인 배경과 이해력, 주제에 대한 통찰력과 경험 등이 참가자들 사이에 어느 정도 수준이 조화되어 있어야 훌륭한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훌륭한 토론 진행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는 참가자 모두가 토론 시작 전에 이미 토론 주제에 대해 상당한 지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어야 아이디어와 정보 교환을 순조롭게 할 수 있다. 당연히 참가자는 토론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어야 하고 토론의 중요성을 깨달은 상태에서 토론이 시작되어야 한다.
1. 토론의 종류
1) 정책토론
미래의 정책결정을 두고 토론을 하는 형식이다.
2) 가치토론
현재 공동체의 가치에 대한 옳고 그름을 따지는 토론형식이다.
3) 사실토론
법정에서처럼 과거에 일어난 행위의 유무를 따진다.
2. 토론방법에서의 유형
1) 원탁식토론(Round table discussion)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좌담의 형태이다.
2) 배심토론(Penal discussion)
집단이 클 경우 토론을 대표할 배심원을 선정하여 타 학생에게 공개하는 형식이다.
3) 공개토론(Forum disscussion)
의장의 사회로 1~2명의 연사와 청중과의 질의 응답 형태로 이루어지는 형식이다.
4) 버즈법(Buzz session discussion)
소집단 형태로 자유롭게 의견 교환을 하는 짧은 토론 형식이다.
5) 강단식 토론(Symposium)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강연자와 청중, 사회자가 동일 문제 관해 상이한 의견을 발표하고 사회자난 청중으로부터 질문을 받는 토론 형식이다.
- 참고문헌
-
김정효(1997) :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박선민(2000) : 토론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박민철(2003) : 토론 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국어 교수-학습 능력 신장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부산시해운대교육청(2008) :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토의 토론학습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연수 교재
중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토론학습의 길잡이(2007), 장학자료 정책
허경호(2001) : 골치아픈 토론에서 재미있는 토론으로, 관훈저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분류, 특징, 의의와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전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활용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의의,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학습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국어, 영어, 질서, 안전생활, 통일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