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학교성교육]성교육 목적, 성교육 원칙, 성교육 필요성, 성교육 만족도, 성교육 교사 역할, 미국 성교육 사례, 성교육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교육의 목적
Ⅲ. 성교육의 원칙
1.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2.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판단의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6. 당위의 교육에서 요구의 교육으로
7. 순간에서 미래로
Ⅳ. 성교육의 필요성
Ⅴ. 성교육의 만족도
Ⅵ. 성교육의 교사 역할
Ⅶ. 미국의 성교육 사례
Ⅷ. 성교육의 개선 방안
1. 학생들이 자신이 받은 성교육이 충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성교육을 해야 한다
2. 학생들의 학교 성교육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 ‘학교 성교육 무용론’을 극복해야 한다
3. 학생들이 학교 성교육의 방법에 갖는 불만요인을 해소해야 한다
4. 부모들에 의한 가정 성교육의 활성화로 성교육이 학교․가정․사회의 삼위일체로 실시되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교육의 기회가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게 제한되어 있는 현실임에도 남학생의 성지식 점수가 높게 나온 데에는 남학생 대다수가 이용하는 비공식적인 성지식 습득 경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학생에게 가장 부족한 성지식은 피임에 관한 지식이었는데 가임기에 있는 대학생들의 피임에 대한 지식 습득은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학년별로 볼 때 4학년이 성병에 대한 지식에 있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성교 경험이 증가하는 데 기인한 것으로 사려 되고 건전한 활동을 통해 성욕을 승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성지식 습득 경로로서 친구나 선배가 48.5%로 많았는데 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점차 개방적으로 생각하여 타인과 의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경험담을 통해 얻은 내용이 성지식의 어떤 영역에 도움을 줄지에 대해서는 매우 의심스럽다. 최초 성지식 습득 시기로는 남녀 모두 중학교 때가 가장 많았는데, 사춘기로 접어들어 자신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시기가 바로 중학교 때이므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사려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부모의 성태도가 보수적인 가정의 학생에게서 성지식이 높게 나타난 것은 가정에서 성에 관해 엄격할수록 성적 호기심을 유발하여 스스로가 성 관련 정보를 나름대로 습득하여 나타난 결과로 본다. 그러므로 성이라는 것에 대해 가정, 학교, 사회에서 모두 금기시하기 보다는 당연히 알아야 하는 자연스런 삶의 한 주제로서 생각하도록 하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강간의 경험은 전체 대상자 중 7.2%였으며 남학생의 9.6%가 강간을 한 경험이 있었고, 여학생의 4.4%가 강간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성인이라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강간 행위는 심각히 다루어져야 할 문제라 하겠다. 성문제와 관련된 고민으로서 남학생인 경우 성욕구가 47.1%, 여학생인 경우 21.0%로 나타난 것을 볼 때 건전한 방법으로 이들이 성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남녀의 성 심리’를 남녀 학생 모두 가장 많이 원한 것으로 보아 대다수의 학생이 이성에 대한 심리를 정확히 알지 못함으로써 얘기치 않은 성적 노출의 기회를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특강 형태의 단편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정규 교과목으로서 성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 건전한 이성 교제 및 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대상자의 성에
- 참고문헌
-
강원도 교육청 지정 성교육 연구학교 북삼초등학교(2000), 성교육 프로그램구안`적용을 통한 올바른 성의식 고취,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교원캠퍼스(2003), 학교에서의 성교육/성상담의 실제, (사)청소년을 위한 내일 여성센터
교육부(1983), 성교육 자료(교사용)
가람중학교(1994), 건전한 성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학교 성교육 활동
한국부모교육학회(1998), 성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황은자(1996), 바람직한 성문화와 학교가 담당할 몫, 서울 : 새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