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학교성교육]성교육 목적, 성교육 원칙, 성교육 필요성, 성교육 만족도, 성교육 교사 역할, 미국 성교육 사례, 성교육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목적

Ⅲ. 성교육의 원칙
1.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2. 선택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판단의 기준을 세워줘야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6. 당위의 교육에서 요구의 교육으로
7. 순간에서 미래로

Ⅳ. 성교육의 필요성

Ⅴ. 성교육의 만족도

Ⅵ. 성교육의 교사 역할

Ⅶ. 미국의 성교육 사례

Ⅷ. 성교육의 개선 방안
1. 학생들이 자신이 받은 성교육이 충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성교육을 해야 한다
2. 학생들의 학교 성교육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 ‘학교 성교육 무용론’을 극복해야 한다
3. 학생들이 학교 성교육의 방법에 갖는 불만요인을 해소해야 한다
4. 부모들에 의한 가정 성교육의 활성화로 성교육이 학교․가정․사회의 삼위일체로 실시되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교육의 기회가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게 제한되어 있는 현실임에도 남학생의 성지식 점수가 높게 나온 데에는 남학생 대다수가 이용하는 비공식적인 성지식 습득 경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학생에게 가장 부족한 성지식은 피임에 관한 지식이었는데 가임기에 있는 대학생들의 피임에 대한 지식 습득은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학년별로 볼 때 4학년이 성병에 대한 지식에 있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성교 경험이 증가하는 데 기인한 것으로 사려 되고 건전한 활동을 통해 성욕을 승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성지식 습득 경로로서 친구나 선배가 48.5%로 많았는데 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점차 개방적으로 생각하여 타인과 의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경험담을 통해 얻은 내용이 성지식의 어떤 영역에 도움을 줄지에 대해서는 매우 의심스럽다. 최초 성지식 습득 시기로는 남녀 모두 중학교 때가 가장 많았는데, 사춘기로 접어들어 자신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시기가 바로 중학교 때이므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사려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부모의 성태도가 보수적인 가정의 학생에게서 성지식이 높게 나타난 것은 가정에서 성에 관해 엄격할수록 성적 호기심을 유발하여 스스로가 성 관련 정보를 나름대로 습득하여 나타난 결과로 본다. 그러므로 성이라는 것에 대해 가정, 학교, 사회에서 모두 금기시하기 보다는 당연히 알아야 하는 자연스런 삶의 한 주제로서 생각하도록 하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강간의 경험은 전체 대상자 중 7.2%였으며 남학생의 9.6%가 강간을 한 경험이 있었고, 여학생의 4.4%가 강간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성인이라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강간 행위는 심각히 다루어져야 할 문제라 하겠다. 성문제와 관련된 고민으로서 남학생인 경우 성욕구가 47.1%, 여학생인 경우 21.0%로 나타난 것을 볼 때 건전한 방법으로 이들이 성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남녀의 성 심리’를 남녀 학생 모두 가장 많이 원한 것으로 보아 대다수의 학생이 이성에 대한 심리를 정확히 알지 못함으로써 얘기치 않은 성적 노출의 기회를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특강 형태의 단편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정규 교과목으로서 성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 건전한 이성 교제 및 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대상자의 성에
참고문헌
강원도 교육청 지정 성교육 연구학교 북삼초등학교(2000), 성교육 프로그램구안`적용을 통한 올바른 성의식 고취,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교원캠퍼스(2003), 학교에서의 성교육/성상담의 실제, (사)청소년을 위한 내일 여성센터
교육부(1983), 성교육 자료(교사용)
가람중학교(1994), 건전한 성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학교 성교육 활동
한국부모교육학회(1998), 성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황은자(1996), 바람직한 성문화와 학교가 담당할 몫, 서울 : 새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성취 수준 평가의 의의와 필요성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란 “학생들의 각 교과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교육체제의 주요 측면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고, 그 정보에 터하여 책무성을 밝히며, 교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종합적인 점검 체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교육체제의 주요 측면이란 교육의 투입과 과정에 관련된 ‘배경변인’으로서 교육환경, 교사특성, 수업특성, 학생특성 등이 포함된다. ‘학업성취도의 진단 - 배경 변인의 분석

  • [노동단체법] 여성노동과 비정규직노동
  • 방안의 모색 . 461. 공정한 시장경제체제와 노동시장 유연안정성 . 462. 정규-비정규노동 간 격차해소를 위한 사회통합형 임단협교섭 . 483. 정부의 역할 . 49제 3 장 여성노동I. 비정규직 노동 .

  • [교육학] [교육학]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A+리포트)
  • 개선방안 비교구분기존 (인사관리형)개선 (능력개발형)목적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승진반영 및 퇴출언급 없음)대상교사, 교감 (교장 제외)교사, 교감 + 교장 추가방법관리자 평가 (교장, 교감이 평가)다면평가 (관리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기준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사용자율결정 (단위학교 특성 반영)3. 교원평가의 이론적 고찰 1)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기존의 기능주의적인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거시

  • [맞벌이가족] 취업부모(맞벌이부부)가족복지에 대한 고찰
  • 성의 취업유형2. 기혼남성의 가사노동 참여유형3.취업부부의 결혼 만족도와 삶의 질4. 취업여성의 사회적 역할의 질과 건강과의 관계Ⅴ.취업부모가족의 문제1.자녀양육 및 교육문제 2.가사역할 분담문제3.가족관계문제 ⅵ 취업부모가족에 대한 복지대책1.산전산후휴가제도2. 육아휴직제도3. 보육제도4.남녀차별제도의 시정5.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해결6.성차별의식전환 보급 확대7.학교급식 실시의 확대와 질적 개선8.가족생활교육 프로그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성 외 2008). 그러나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도 운영 및 성과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학교에서 전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필요성 및 방향을 공고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이에 현행 교원평가제도와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부가 제안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어떤 것이며 그것이 시전국 단위학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시행되었는지 살펴본 후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