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성교육의 목표, 필요성, 시대적 변화와 외국 성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성교육 프로그램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 성교육의 목표
1. 일반목표
2. 중학교의 성교육 목표
3. 성교육의 내용
Ⅲ. 성교육의 필요성
Ⅳ. 성교육개념의 시대별 변화
1. 1980년대 이전
2. 1980년대 이후
Ⅴ. 성의 상품화 문제점
1. 여성의 성적 대상화
2. 공격적, 가학적 성은 남성의 정상적 성이라는 신화
3. 성폭행율 증대
4. 도덕적 타락
5. 결혼 생활에 부정적 영향
Ⅵ. 외국의 성교육 사례
1. 미국의 성교육
2. 영국의 성교육
3. 일본의 성교육
Ⅶ. 성교육 프로그램
Ⅷ. 향후 성교육 프로그램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처럼 성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지 않은 부모들은 성을 은밀한 것으로 생각하고 자녀들이 음란물을 보는 것은 정말 큰일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84.4%의 학생들이 음란한 표현이 되어 있는 매체를 접한 경험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자녀가 외설물을 보았거나 또는 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부모가 지나치게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당황해 할 필요도 없다.
자녀가 음란물을 접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부모는 우선 먼저 음란물이 어떠한 것인지를 자녀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음란물들은 성을 과대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음란물에서 표현하는 행위나 내용은 보통 사람들이 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잘못된 지식들도 많다는 걸 알려줌으로써 음란물로부터 얻는 성지식을 신봉하지 않도록 해줘야 한다.
청소년들이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음란물을 접하게 되면 그 욕구는 더욱 자극을 받아 충족되기를 바라게 된다.
부모는 이때, 욕구의 해소 방법으로 다른 즐거운 일을 찾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 몸을 움직이며 땀 흘리는 즐거운 운동을 하는 것도 좋고, 가족들이 함께 어울려 등산을 하면서 정상을 정복하는 것도 또 다른 쾌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사람은 성적
- 참고문헌
-
구성애(1997) / 구성애의 성교육 / 도서출판 석탑
권이종 외(1994) / 10대 청소년의 생활체계(교사, 부모용) / 삼성복지 재단
교육부(2000) / 건강한 성, 안전한 성
교육부(1993) / 중학교 성교육자료 / 장학자료 제99호
백정자(2001) / 청소년의 성교육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동아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승훈(1978) / 한국의 현실과 성교육의 필요성 / 새교육
북삼초등학교(2000) / 북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
서울YMCA(1997)우리가 궁금해 하는 7가지 성(청소년용) / 서울YMCA
이시백(2000) / 학교성교육 활성화 방안. 성교육세미나자료 / 교육부
이화연(1991) / 우리 아이들의 성교육 어떻게 할까 / 출판사 돌베개
안창일(1983) / 문제학생의 성격과 선도방법 / 아산, 통권 제21호 / 아산 사회복지사업재단
양순옥, 정금희(1999) / 제대로 알면, 자녀의 성교육 문제없어요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최경숙(2003) / 중학생의 성의식에 관한 연구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한국교육개발원(1993) / 교사용 성교육지침서 / 서울 : 방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