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교육 및 학교 환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❶ 학교공포증
❷ 방과 후 학교 주변 유해환경
❸ 홈스쿨링
❹사교육 열풍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기는 7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말한다. 또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습득해야 할 인지능력 및 사회적 기술 습득이 중요한 발달 과제가 되는 등,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시기이다.
이 때에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점차적으로 옮겨간다. 따라서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라는 환경적인 요인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인 요소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학교공포증, 방과 후 학교주변 유해환경, 홈스쿨링, 사교육 열풍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환경들이 아동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과 문제가 되는 환경에 대한 대안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2. 본론
❶ 학교공포증

1) ‘학교공포증’이란?
학교공포증은 학교에 있는 것과 관련된 불안이나 공포를 말한다. 이는 짜증이나 복통, 두통, 구토와 같은 증세를 수반하며 공격성, 수줍음, 발끈 화내기 등과 같은 행동을 수반하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방학과 같이 학교로부터 장기적인 공백이 있을 때 빈번하게 나타난다. 방학이 끝나고 그들은 학교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들 아동은 어머니나 가족과 분리되는 데서 유래하는 분리불안 때문에 학교공포증을 갖게 되며, 교사나 또래, 학업 성적을 통해 평가를 받기보다는 가정에 있을 때 더 편안함을 느낀다.

참고문헌
정옥분, 「예비 부모교육」, 학지사
교육부 사교육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대한 성명서- (사)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http://cafe.daum.net/jinjuhakbumo/EVau/73
이범, 「이범의 교육특강」, 다산에듀
공교육과 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http://blog.naver.com/cyhak84?Redirect=Log&logNo=70084514879
김정권,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통학로 교통안전 증진방안 관한 연구
정지현 기자,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5년간 2.3배 증가”, 데이터 뉴스, 2011-10-31 11:33:44
조규봉 기자, “학교 주변 불량 식품 ‘여전’...식품위생법 위반만 1050건”, 국민일보, 2011-05-03 12: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영향을 받아 경도의 장애유아를 중심으로 통합교육 문제가 꾸준히 실천되어 왔다.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 과정에 장애아동들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이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교육의 효과는 지속 적이지 않았음을 보고하고 있다.그러나 문제성이 있는 유아의 행동수정에 행동주의 프로그램은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인간 발달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으며 행동수정 프로그램 계발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참고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조안나/ 홍익 대 교육대학원/ 2004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임규혁,임웅/ 학지사/ 2007유아교육개론/ 방인옥 외 12명 공저/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중심적으로 다루었다. 비단 청소년들이 정서적 문제가 개인의 문제행동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요인 또한 다각적접근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이 발제에서는 청소년 정서적문제의 심각성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정신건강 실태 및 현황을 살펴보고, 정서적 문제가 청소년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도울 수 있는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사회복지

  • [가정폭력] 아동학대 실태와 대응방안
  •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인간발달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무엇보다 아동기의 환경과 경험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인기와는 달리 아동기는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부모나 다른 양육자의 도움을 받아야 살아갈 수 있기에 자신의 의지만으로 환경을 바꾸거나 하고 싶은 경험들을 할 수가 없다. 그만큼 보호와 관심과 사랑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가 있는 것이다.가정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자녀의 출산과 그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영향6.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1.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이해(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교육에서의 통합이며, 정상화이다. 흔히 주류화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통합은 차이를 존중하고 누구나 완전하고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며, 정상화는 장애인도 지역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같거나 유사한 생활 권리를 가진다는 정상화 주의에 따라 장애인이 가능한 한 일반인과 같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Ka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