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교육 및 학교 환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❶ 학교공포증
❷ 방과 후 학교 주변 유해환경
❸ 홈스쿨링
❹사교육 열풍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아동기는 7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말한다. 또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습득해야 할 인지능력 및 사회적 기술 습득이 중요한 발달 과제가 되는 등,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시기이다.
이 때에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점차적으로 옮겨간다. 따라서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라는 환경적인 요인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인 요소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학교공포증, 방과 후 학교주변 유해환경, 홈스쿨링, 사교육 열풍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환경들이 아동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과 문제가 되는 환경에 대한 대안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2. 본론
❶ 학교공포증
1) ‘학교공포증’이란?
학교공포증은 학교에 있는 것과 관련된 불안이나 공포를 말한다. 이는 짜증이나 복통, 두통, 구토와 같은 증세를 수반하며 공격성, 수줍음, 발끈 화내기 등과 같은 행동을 수반하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방학과 같이 학교로부터 장기적인 공백이 있을 때 빈번하게 나타난다. 방학이 끝나고 그들은 학교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들 아동은 어머니나 가족과 분리되는 데서 유래하는 분리불안 때문에 학교공포증을 갖게 되며, 교사나 또래, 학업 성적을 통해 평가를 받기보다는 가정에 있을 때 더 편안함을 느낀다.
- 참고문헌
-
정옥분, 「예비 부모교육」, 학지사
교육부 사교육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대한 성명서- (사)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http://cafe.daum.net/jinjuhakbumo/EVau/73
이범, 「이범의 교육특강」, 다산에듀
공교육과 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http://blog.naver.com/cyhak84?Redirect=Log&logNo=70084514879
김정권,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통학로 교통안전 증진방안 관한 연구
정지현 기자,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5년간 2.3배 증가”, 데이터 뉴스, 2011-10-31 11:33:44
조규봉 기자, “학교 주변 불량 식품 ‘여전’...식품위생법 위반만 1050건”, 국민일보, 2011-05-03 12: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계란샌드위치(요리) 활동 교육 계획안
- 만4세 유아 문학 교육 계획안-기분을 말해봐
- 사회복지법제_최근 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1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 [교육학] 고등학교 1학년 미술교육 수업지도안-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
- 호질 호질박지원 호질비분작 호질주제 호질창작 호질지은이 호질 연암 창작설
- 수업 지도안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말하기․ 듣기 3차시 2 앞뒤 내용을 이어
- 문학활동 모의수업계획안
- [한국사의 이해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
- 개방형 임용제도 한국의 개방형 임용제도와 미국의 고위공무원 제도의 출현 배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