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임화의 계급시 `네거리에 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임화의 생애
2. 성공적인 프로시 「우리 오빠와 화로」
3. 네거리, 방황과 상실 ․ 공허함의 종로
4. 카프해산 이후의 임화 문학과 고민, 그리고 「현해탄」
5. 임화의 신문학사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시인 林和(본명 林仁植, 1908. 10. 19~1953. 8. 6)는 일제강점하에서 프로시인의 한 사람이자 비평가이면서 또 문학가로서 뚜렷한 자취를 남긴 인물이다. 동시에 그는 카프의 서기장으로 프로문학을 주도하였으며, 해방 후에는 문학운동가이자 문화정치가로서 활동을 전개한 사람이다.
분단 이래 임화에 대한 연구는 북한에서나 남한에서나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지도적 프로시인이자 비평가이고 카프의 중심인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북에서도 결국 숙청당했기 때문에 북의 문학사에서조차 완전히 제거되어 버렸던 것이다. 하지만 끈질긴 노력으로 김윤식에 의해 조금이나마 임화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Ⅱ.본론
1. 임화의 생애
1908년 10월 13일 서울 낙산의 중산층 집안에서 출생한 임화의 본명은 인식이며 형제관계 및 기타 가족사항은 알려져 있지 않다. 문필활동을 시작한 1926년에 성아, 임다다라는 필명을, 1928년부터 임화, 김철우, 쌍수대인, 청로 등의 필명을 썼다.
임화는 1921년에 보성중학에 입학하였으나 졸업 직전에 집안의 파산으로 중퇴하였고, 같은 해인 1925년에 어머님의 사망 후 가출하여 문학과 인연을 맺으며 다다이즘, 사회주의 등 최신 유행사상과 예술사조를 접하게 된다. 그러다가 26년에 카프에 가입하여 서서히 무산계급문학에 관심을 보이며, 「예술운동」 창간호에 계급의식과 국제주의 및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의지를 표방한 시 <曇(담)>을 발표하여 카프 진영과 문단 안팎의 주목을 받은 이후 박영희, 윤기정과 교유하며 카프 중앙 위원에 피선된다. 이후 내용·형식 논쟁이나 아나키즘 논쟁 이후 박영희를 지지하며 카프 내 이데올로기논쟁에서 주도권을 잡고 조직활동에 깊숙이 관여한다.
1929년 「우리 오빠와 화로」, 「네거리의 순이」, 「우산 밧은 요코하마의 부두」등의 단편 서사시 계열의 시를 발표하여 경향시가 지향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대표적 프로 시인의 위치를 겸하며 박영희의 도움으로 동경유학을 떠나게 되는데, 이때 임화는 이북만, 김두용과 교분을 나누며 이후 카프 제2차 방향전환의 핵심인물들과 교유하고, 첫 부인이 된 이북만의 누이동생 이귀례를 만나 동거를 시작한다.
후에 제2차 카프의 방향전환을 주도하며 서기국장에 피선되며 제1차 카프검거사건에 연류되어 검거되었으나 3개월간의 옥살이 후 불기소처분으로 석방되고 31년에는 딸 혜란을 낳았다. 제2차 카프검거사건이 발생하였을 때에도 지병인 폐병을 빌미로 구속에서 제외되고 윤기정의 후임으로 카프 서기장을 맡게 된다.
1935년 5월 20일 공식적으로 카프가 해체되고 같은 해에 부인 이귀례와도 이혼을 하는데 이후 악화된 폐결핵 요양 차 내려간 마산에서 두 번째 부인이 된 거창 출신의 이현욱을 만나 같은 해에 재혼을 한다.
안타깝게도 임화 역시 일제의 탄압 끝에 전향을 하는데 일제 말 친일 문인 단체인 '조선문인보국회'에 가입하고 조선영화문화연구소의 촉탁으로 1944년까지 근무하며 [조선영화발달사] 집필을 한다.
해방 이후 조선문학가동
- 참고문헌
-
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 연구, 김윤식 정호웅 , 문학과 지성사, 1988
카프시인비평, 김재홍,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임화문학연구 -이데올로기와 시의길, 김용직 ,1991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양승준, 양승국 공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