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미사와 어미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접미사와 어미의 차이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문
1. 접미사의 종류와 기능
1) 어휘적 접미사
2) 통사적 접미사
2. 어미의 종류와 기능
1). 어말 어미
2). 선어말 어미
3. 접미사와 어미의 차이
Ⅲ. 맺음말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단어는 ‘책’이나 ‘손’처럼 단어의 핵이 되는 어근 하나만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고, 어근에 다른 접사가 결합하여 ‘덧신’, ‘손뼉’과 같이 새로운 단어가 생성된 것도 있다. 기존의 단어를 어근으로 하여 어근의 앞이나 뒤에 접사를 첨가하여 새로운 단어를 생성하는 방법을 파생법이라 하며, 어근과 접사의 결합으로 구성된 단어를 파생어라 한다. 접사는 의존형태소로서 홀로는 사용되지 못하고 반드시 자립형태소인 어근에 붙어야만 어근과 함께 어떤 의미를 가진 새로운 단어가 된다. 접사 중에서 어근의 앞에 오는 것은 ‘접두사’, 뒤에 오는 것은 ‘접미사’ 라 한다.
<중략>
나. 용언과 용언을 연결시키는 기능을 하는 연결 어미는 대등적, 종속적, 보조적 연결어미로 나뉜다. 이들 가운데 대등적 연결 어미와 종속적 연결 어미는 단어 차원보다는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문장 차원의 기능을 한다. 아래의 예 (5ㄱ~ㄷ)은 ‘-고, -면서, -든지~-든지’가 문장을 대등적으로 이어준다고 하여 대등적 연결 어미라고 하고, (5ㄹ~ㅂ)의 ‘-면, -니, -는데’는 앞의 문장을 뒤의 문장에 종속적인 관계로써 이어주는 기능을 띠고 있다고하여 종속적 연결 어미라고 한다.
<중략>
넷째, 어미들은 그 의미가 일정하지만 접미사들은 결합되는 어근에 따라 그 의미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도 많다. 예를 들면 (8ㄱ)의 접미사 ‘-게’는 모두 그 의미가 같지만, ‘삼발이, 구두닦이, 꺾꽂이’의 접미사 ‘-이’는 그 의미가 각각 다 다르다. 그 밖에, 접미사는 항상 어미에 비해 어근에 가까이 위치한다든지 하는 차이가 있다.
- 참고문헌
-
고영근․남기심(1993), 표준 국어 문법론(개정판), 탑출판사.
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교육인적자원부(1996), 고등학교 문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박영순(1998), 한국어 문법 교육론, 박이정.
이관규(2002), 개정판 학교 문법론, 월인.
채완․이익섭(1983),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