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노트필기의 기술과 유형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8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노트필기의 기본전략
1.1. 단계별 기술
1.2. 상황별 전략

2. 노트필기의 여러 유형
2.1. 개요형
2.2. I-note형
2.3. mapping형
2.4. 요약형(코넬식 노트필기)
본문내용
단계별 기술 - 수업 중에 해야 할 일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판단

교사가 하는 모든 말을 노트할 수는 없다

모든 말을 노트할 필요도 없다

‘무엇을 노트할 것인가?’
수업 목표와 관련 있는 내용
앞으로의 공부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내용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판단 기준

교사가 제시하는 힌트나 단어
판서하는 내용
핵심 아이디어와 그와 관련되는 세부 사항
정의나 예시에 대한 설명
노트 년/월/일과 과목명
번호를 매겨 놓은 요지항목
언어적 단서
수업목표와 관련되는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교육과정에 가능한 접근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나라의 특수과정을 비교대상으로 하여 각 나라의 특수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고, 한국의 교육과정을 살펴보아 운영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여 대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일련의 것들을 앞으로 교사가 된 후 숙지하고 있다면 앞으로 특수아동들에게 보다 양질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며, 일반학생들에게도 특수아동들이 약간 특별할 뿐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가지도

  • [국문학교육론] MIE(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 교육과학연구소 주최학술발표대회 요지 박인우(1997).「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 매체로서 인터넷」, 『교육공학연구』 12권 박호용(2000),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중재자의 역할 유형이 토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교, 석사.백영균(1998),「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개발현황과 효과적 활용 방안」, 신라대 교육과학연구소 주최 학술발표대회 요지 변영계․김영환(1996).『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변홍규(1997), 능률

  •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특징,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웹토의수업,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설계원리,제고방안
  • 교육의 차원에서 문제점이 있을 것이다. 국어 교육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활동을 지향하는 점에서 읽기와 쓰기 활동의 통합만을 다루면 말하기, 듣기 활동이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물론 기술적인 개발로 사이버 상에서 말하기, 듣기 활동도 가능하겠지만 초보적인 초등학교 수업 환경에 의해 제외하기로 한다. 다시 말해 온라인을 통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을 추출하여 활용하고, 오프라인에서 이를 보완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교육 실습 기간 동안의 수업 참관을 통해 교수 상황에서 발휘되는 교사들의 다양한 지도성을 상황론적 이론으로 접근해보고, 교사의 지도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을 자세히 관찰하기로 했다. 여기서 학생의 효율적인 학습이 중시 되는 교수-학습 상황과 학급 통솔, 학생 생활 지도가 이뤄지는 상황 각각에서 요구되는 지도성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유형을 교과 선생님과 학급 담임 선생님 두 가지로 나누고 교과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기술과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확대된 의미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통해 정보소양을 함양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정보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 따라서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 이와 같은 ICT활용 수업 활동 유형의 기본방향을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