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노트필기의 기술과 유형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노트필기의 기술과 전략
2.1. 단계별 기술
2.2. 상황별 전략
3. 노트필기의 여러 유형
3.1. 개요형
3.2. I-note형
3.3. mapping형
3.4. 요약형(코넬식 노트필기)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대학에서의 강의와 고등학교까지 들어왔던 수업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선 각자 전공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기 때문에 공부 내용의 깊이가 더해졌으며 학기 단위 시간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진도가 이전까지 들어왔던 수업과는 비견할 수 없이 빠르다. 또한 수업 정원 역시 대규모일 경우가 많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대학에서의 강의가 더 많은 집중력과 능동성을 요함을 방증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업에 임해야 그 긴 강의 시간을 제대로 집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까? 본고는 상기 문제의 한 방법으로 노트필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혹자는 수업 중 노트필기에 신경쓰다보면 오히려 강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흘려듣게 된다며 차라리 수업 시간에 온전히 집중하는 편을 택하겠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기억력에 한계가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수업 시간에 제아무리 온전히 이해했다 하더라도 며칠 지나면 가물가물하게 잊어버리기 쉽다. 실제로 에빙하우스의 실험 결과 <표 1>에서와 같이 특정 내용의 주입 이후 한 시간 만에 정보의 반 이상이 손실됨을 알 수 있다. 수업 내용의 요점을 뽑아 정리한 노트 필기는 이러한 기억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한 수단으로 충분히 기능할 수 있다.
참고문헌

Tony Buzan, Mind Maps for Kids: Max Your Memory and Concentration, Thorsons, 2005.
Minskoff, Allsopp, 손승현 외 옮김, 『학업 성공을 위한 학습전략』, 시그마프레스, 2010.
경북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2008학년도 2학기 두리누리 활동가이드』
김송은,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 『학습 매니지먼트 실전편: 공부 잘하고 싶으면 혼자서 공부해라』, 한스미디어, 2005.
변영계, 강태용, 『학습기술 : 공부를 잘 하는 방법』, 학지사, 2003.
변창진, 김남옥, 『학습기술 훈련 프로그램: 노트필기 전략』
정철희, 『21일 공부모드』, 밀리언하우스, 2008

VOD

EBS 방송, 겨울방학특집/공부저력 만들기]4편 노트 필기, 이것이 핵심이다-편, 2008년 1월 2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교육과정에 가능한 접근시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나라의 특수과정을 비교대상으로 하여 각 나라의 특수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고, 한국의 교육과정을 살펴보아 운영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여 대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일련의 것들을 앞으로 교사가 된 후 숙지하고 있다면 앞으로 특수아동들에게 보다 양질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며, 일반학생들에게도 특수아동들이 약간 특별할 뿐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가지도

  • [국문학교육론] MIE(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 교육과학연구소 주최학술발표대회 요지 박인우(1997).「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 매체로서 인터넷」, 『교육공학연구』 12권 박호용(2000),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중재자의 역할 유형이 토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교, 석사.백영균(1998),「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개발현황과 효과적 활용 방안」, 신라대 교육과학연구소 주최 학술발표대회 요지 변영계․김영환(1996).『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변홍규(1997), 능률

  •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특징,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웹토의수업,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설계원리,제고방안
  • 교육의 차원에서 문제점이 있을 것이다. 국어 교육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활동을 지향하는 점에서 읽기와 쓰기 활동의 통합만을 다루면 말하기, 듣기 활동이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물론 기술적인 개발로 사이버 상에서 말하기, 듣기 활동도 가능하겠지만 초보적인 초등학교 수업 환경에 의해 제외하기로 한다. 다시 말해 온라인을 통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을 추출하여 활용하고, 오프라인에서 이를 보완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교육 실습 기간 동안의 수업 참관을 통해 교수 상황에서 발휘되는 교사들의 다양한 지도성을 상황론적 이론으로 접근해보고, 교사의 지도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을 자세히 관찰하기로 했다. 여기서 학생의 효율적인 학습이 중시 되는 교수-학습 상황과 학급 통솔, 학생 생활 지도가 이뤄지는 상황 각각에서 요구되는 지도성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유형을 교과 선생님과 학급 담임 선생님 두 가지로 나누고 교과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기술과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확대된 의미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통해 정보소양을 함양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정보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 따라서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 이와 같은 ICT활용 수업 활동 유형의 기본방향을 살펴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