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 학생 지도 계획-ADHD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정서행동 장애란?
1) 정의 및 분류, 원인
2) 정서행동 장애의 특성
3) ADHD란?
2부. ADHD 학생 지도 계획
1) 학교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교육 : ADHD - All Day Happy Day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 사전조사
-ADHD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 0교시 프로그램
2) 교사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또래교수
-컴퓨터 보조학습

본문내용
서론

2010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아동정서 행동장애의 유병률이 6년만에 2.4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가족의 양육기능 저하, 과도한 미디어 노출 등으로 ADHD,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 행동 장애를 겪는 아동의 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교직에 나아가 정서행동 장애 학생을 마주할 확률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학생의 교육 권리 보장과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하여 교사는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지식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정서행동장애란 정서 및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 및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사회적 행동과 대치되는 행동들을 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한 ‘사회일탈행위’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서행동 장애는 단발성이 아니며 지속적이기 때문에 후에 성인이 되었을 때 다른 정신과적인 증상을 가지게 되거나 만성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부분 조기에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적,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자녀의 일탈행동이나 탈선 문제로 상담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늘어가는 반면,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단순한 단발성 일탈행위로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리라는 막연한 믿음과 자신의 자녀는 남들과 다를 것이라는 과도한 부정으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지켜지지 않는 다짐과 훈계만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먼저 1부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전체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그 개념과 종류 특성을 다룬 다음에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나타나며, 교실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는 ADHD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특수교육학개론, 김동일 외, 학지사, 2010
트랜스포머 교육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tfedu/)
강위영·권명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2001
이승희 역,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2003
ADHD치료 전문 부산프라임한의원 (http://blog.daum.net/cyh5300/157098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교육 실태 조사는 일선 학교에서 특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교사의 인터뷰로 되어있다. 마지막으로 교육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점 및 제언에서는 앞의 것들을 종합하여 비교분석하였다.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주로 문헌 고찰에 의존하였으며 일부 학교의 사례만 중심으로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이 전국의 모든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을 위한 교육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현장연구에 있어서 통합반 별다른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1. 심신장애아의 이해2. 장애학생의 이해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1. 문명과 교육2. 장애인의 교육권 3.

  • 제 6장. 학습장애
  • 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장애, 우울장애 등과 동반되기도 한다. - 치료 특수 교육적 접근을 하는 학습 치료를 필요로 한다. - 협응력의 부족, 지각 운동 장애 및 왼손잡이가 그 원인일 수 있는 만큼, 왼손잡이인 경우에는 연필을 바로 잡고 종이 위에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 글자를 오른 쪽에서부터 왼쪽으로 적는 아동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적도록 지도해야 한다.철자

  •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정서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특수교육학개론 기말보고서목차1부. 정서행동 장애란?1) 정의 및 분류, 원인2) 정서행동 장애의 특성3) ADHD란?2부. ADHD 학생 지도 계획1) 학교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ADHD 학생에 대한 이해 교육 : ADHD - All Day Happy Day-ADHD 학생에 대한 이해 : 사전조사-ADHD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 0교시 프로그램2) 교사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또래교수-컴퓨터 보조학습서론2010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아동정서 행동장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