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을 통한 한국 국어 교육의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국어 교육의 목표
II. 한국 국어 교육의 실태
III. 주입식, 암기식 교육방법의 실체 수능시험
IV. 잘못된 교육을 부르는 수능시험
V. 외국의 모국어 교육 방식
VI.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교육
본문내용
들어가며

저희 2조는 중,고등학교 시기에 우리나라 학생들이 받는 국어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고등학교 시기에 주로 학습하는 ‘언어영역’ (대한민국 수학능력평가 과목)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았습니다. 즉 고등학교과정의 국어학습에서 학생들이 폭넓은 국어를 접하지 못하고 수능 언어영역의 고득점만을 목표로 삼아 받아들이고 느끼는 주입식과 암기식 공부방법에 대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행 국어교육의 목표에서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수능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언어영역 공부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진정한 국어교육에서 그 초점이 벗어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2조는 교육의 화두인 수능시험 중에서도 언어영역에 대해 그 문제점을 찾아보고, 조원들의 경험과 자료를 조사하며 얻은 사례들을 위주로 비판해보며, 만연해 있는 암기식 주입식교육으로 받아들이는 현 태세에 대해 해외 선진국들의 모국어 교육 사례를 참조하여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흐름으로 전개해나가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보다 나은 참교육과 수능시험에만 매진하지 않고 진지한 자세로 학문에 임할 학생들을 그려보며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교육 기관과 입학 경쟁 (1934) 「한국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한국 교육개발원학교수구별지원자수입학자수합결률(%)경성제국대학교1예과3585114.2관립전문학교588211913.5공립전문학교2435429.7사립전문학교8남자여자1,1281045549549.191.3관립공업학교1982525.5경성제국대학과 관립전문학교에서는 학생선발시험에서 국어(일본어), 영어, 수학에 높은 배점을 부여했다. 이외에도 사회와 과학교과들도 입학시험과목에 포함되기는 했지만,

  • 외국 논술 교육의 사례
  •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졸업 자격이 인정된다. 프랑스의 논술은 하나의 주어진 주제에 대해 방법론적인 성찰을 모색한다. 오랜 역사와 수준 높은 문제 출제로 이름 높아 유럽에서도 이미 하나의 모범적인 입시 모델이다. 프랑스 교육부는 1년 전에 다음해 6월에 치를 바칼로레아 출제 범위를 미리 발표한다. 공통 과목은 프랑스어, 철학, 역사 및 지리, 제1외국어, 수학, 체육이고 계열별로 선택과목 시험을 더 치른다. 다 합해서 9~12과목쯤 된다.

  • 교육학 서울 국제중학교 설립 논쟁
  • 교육열이 낮았던 적은 없었지만, 그 동안 도마에 오른 것은 대부분 고등학교나 대학교과 관련된 것들이었다. MB 정부가 들어서면서 영어 몰입식 교육 정책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영어능력 위주의 사회에서 일정 수준의 영어실력을 갖추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제 영어는 한국어와 함께 우리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될 언어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영어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열의는 가히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과정 유형 8가지 ( by Mclaughlim 1993:152)표준적 교육과정수정을 가한 표준교육과정병행대안 교육과정기초기술교정 교육과정학습전략, 공부기술 교육과정사회적 기술 교육 과정진로 ․ 직업교육 교육과정독립적 생활기술 교육과정개별적 요구에 적합하게 일반교육과정의 제시 및 평가방법에 수정표준적 교육과정과 목표동일교육과정, 수업전략 및평가 절차 조정일반교육과정과 동일언어 읽기 수학 등에 필요한 기초적 문해 능력 신장에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Ⅲ.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토의토론학습1. 도입2. 전개1) 문제(주제) 파악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