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을 통한 한국 국어 교육의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국어 교육의 목표
II. 한국 국어 교육의 실태
III. 주입식, 암기식 교육방법의 실체 수능시험
IV. 잘못된 교육을 부르는 수능시험
V. 외국의 모국어 교육 방식
VI.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교육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저희 2조는 중,고등학교 시기에 우리나라 학생들이 받는 국어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고등학교 시기에 주로 학습하는 ‘언어영역’ (대한민국 수학능력평가 과목)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았습니다. 즉 고등학교과정의 국어학습에서 학생들이 폭넓은 국어를 접하지 못하고 수능 언어영역의 고득점만을 목표로 삼아 받아들이고 느끼는 주입식과 암기식 공부방법에 대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행 국어교육의 목표에서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수능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언어영역 공부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진정한 국어교육에서 그 초점이 벗어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2조는 교육의 화두인 수능시험 중에서도 언어영역에 대해 그 문제점을 찾아보고, 조원들의 경험과 자료를 조사하며 얻은 사례들을 위주로 비판해보며, 만연해 있는 암기식 주입식교육으로 받아들이는 현 태세에 대해 해외 선진국들의 모국어 교육 사례를 참조하여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흐름으로 전개해나가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보다 나은 참교육과 수능시험에만 매진하지 않고 진지한 자세로 학문에 임할 학생들을 그려보며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