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내게 거짓말을 해봐’ 와 영화 ‘거짓말’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설과 영화의 소개
2. 소설과 영화의 표현 형식 및 시점의 변화 비교분석 (시점의 변용)
3. 줄거리 비교분석을 통한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구성의 변용)
5. 배경의 변용
6. 인물의 변용
7. 주제의 변용
8. 정리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소설과 영화의 소개

① 소설 ‘내게 거짓말을 해봐’

- 이 소설은 기존 사회에 대한 풍자와 문제의식의 제시를 기존의 문학의 형식을 파괴한 직설적이고 대담한 표현으로 풀어낸 작가 장정일의 소설이다.

- 그는 이 소설에서 주인공 J와 Y의 가학적이고 변태적인 성행위 장면들을 극단적이고 적나라하게 묘사함으로써 그가 <아담이 눈뜰 때>이래로 <너에게 나를 보낸다>,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에서 표현했던 자기모멸과 자기학대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 작품이 출간되었을 당시 두주인공간의 가학적이고 변태적인 성행위묘사와 적나라한 표현으로 책이 출간된지 일주일만에 회수 ․ 폐기되고, 작가가 구속되는 등의 사회적 파장을 몰고 왔다.

- 작가 장정일
장정일은 1962년 경북 달성에서 태어나 1984년 <언어세계> 3집에 장정간다 등의 몇 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1987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실내극>이 당선되었고 같은 해 동아연극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 1987년 그의 첫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이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다. 그의 대표작들로는 <길안에서의 택시 잡기>, <서울에서 보낸 3주일>, <통일주의> 등의 시집을 발간하였고 소설집으로는 <그것은 아무도 모른다>와 <아담이 눈뜰 때>, <너에게 나를 보낸다>, <내게 거짓말을 해 봐> <독서일기> <보트하우스> 등이 있다.

② 영화 ‘거짓말’

- 연출하는 작품마다 논란을 일으킨 감독 장선우의 작품으로 소설과 마찬가지로 주인공 J와 Y의 가학적이고 변태적인 성행위묘사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나가고 있다.

- 영화역시 그 표현의 문제로 인해 국내에서는 두 차례의 심의보류와 작가와 제작사가 고발당하여 법정공방까지 가는 등의 사회적 문제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문학] 자전거 도둑 작품 분석
  • 내면묘사와 갈등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이야기 속 인물의 주변상황과 사회적인 구조 등에 비중을 둔 리얼리즘적 작가라고 할 수 있다.☞작가김소진의 인터뷰 中.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붙인 몸뚱어리이다 소설 쓰기는 기억의 줄을 슬슬 당겨 보는 것이다 기억을 한 번 더 기억하는 게 이야기이고, 소설이라고 그것을 두고 거짓말 쓰기라고 몰아붙이는 사람은 바보라고 놀림 받아도 싸다 굳이 그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실제로 김소진의

  • [국어화용론] 화용론에 입각한 담화 분석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중심으로
  • 분석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수시로 장면이 전환되기 때문에, 각 장면에 맞는 발화는 어떤 것이 있고, 화자와 청자 간의 발화가 상황 맥락 속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비교하기에 용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기서 분석해 볼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은 사형 제도를 소재로 한 공지영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것으로, 죽음 과 가장 가까운 곳에 서 있는 두 남녀가 점차 ‘삶’을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담은 영화이다. 본고에서는 이 영화에

  • 예술작품들의 외설논란 양상과 시사점
  • 영화, 회화가 그것이다. 각 분야별로 국내와 국외로 나누고 고전사례와 최근의 사례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여기서 고전은 절대적 시간의 오래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 분야별 상대적 역사(오래됨)를 고려할 때 초창기 작품을 말한다. 이를 통해 외설논쟁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분야국내국외시대고전최근고전최근문학변강쇠가즐거운사라데카메론채털리부인의사랑영화춘몽거짓말파리에서의마지막탱고숏버스회화운우도첩

  • [사회학] 여성은 어떤 심리를 가지고 있나
  • 와 같은 예를 영화나 TV 드라마의 러브신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극(劇)중의 여인이 토라져 흐느낍니다. 그순간 남편이 측은한 모습으로 여자에게 다가가 눈물로 범벅이 된 그녀의 얼굴을 가슴에 부둥켜 안고 정열적인 키스를 퍼붓는 - 그러한 신이 있습니다. 그것도  졸라대어 얻어내는 이득 의 일종입니다. 이렇듯 여자는 눈물에 의하여  쾌감   도피   이득 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여자들의 행동을 보고 남자들이 여자들은 교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소설과 영화이창동 소설의 특징이창동 소설의 내용과 소재이창동 소설의 말하기 방식초록물고기와 박하사탕오아시스김기덕과 강제규의 영화김기덕에 대해서 김기덕 영화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영화적 코드 제 1번 물 영화적 코드 제 2번 물고기 영화적 코드 제 3번 색 강제규에 대해서강제규 감독과 ‘태극기를 휘날리며’김기덕 감독과 강제규 감독의 비교결론-다시 이미지와 이야기참고문헌별첨1별첨2별첨3서론-이미지와 이야기영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