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이상화의 초기시에서 후기시로의 변모양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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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상화의 전기적 고찰
2. 낭만주의 사조의 유입과 『白潮』시절
3. 구체적인 민족주의로의 시적 전향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20년대의 한국은 일제 식민지라는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문학과 이데올로기가 서로 충돌하며 치열하게 그 존재의 당위성을 찾아나가려 했던 화려하고 역동적인 공간이었다. 1919년 3.1을 중요한 전환점으로 문학에서는 어떤 의미로는 새로운 방향성이 요구되었다. 암울한 시대의 고통을 문예를 통해 극복하기 작가들은 방황하는 지식인들의 고뇌를 시대고와 그 아픔으로 그려내려는 시도에 주력했고, 특히 시문학 분야에서는 해외로부터 유입된 낭만주의, 상징주의 등의 새로운 문예사조를 통해 민족의 현실을 비통해 하면서 고유의 퇴폐적 풍조의 시풍을 주창해내었다. 이렇게 민족의식의 추구방식 자체가 집단적인 성향을 드러내기 시작하면서 사상적인 분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3.1운동 직후의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경향은 쉽게 사회주의 사상과 접목되어 이른바 신경향파 문학을 낳았고, 20년대 중반 경에는 계급문학 운동으로도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의 가운데에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시인 이상화가 서 있었다. 그는 1922년 문예지 『白潮』의 동인으로 활동하며 3.1운동을 위시한 일련의 현실적 울분과 절망감을 ‘나의 침실로’와 같은 퇴폐적이고 우울한 낭만주의로 표현하다가 20년대 중후반부터 신경향파 문학이 득세하던 문단 분위기속에 『KAPF』(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에 가담하며 1926년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같은 저항적인 민족주의 시풍을 드러내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그의 시적 경향의 선회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해 보고자 한다. 그의 시가 퇴폐적 읊조림에서 직접적인 저항의 목소리로 옮아져 간 필연적인 인과의 요소는 어디에 있었을까. 그리하여 그가 거쳐 갔던 (시작 방법론으로서의)낭만주의가 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와 어떤 동류항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었는지, 나아가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그에게 과연 ‘민중’이란 어떤 의미였는지를 역사적 상황의 맥락 가운데서 찾아보도록 한다.

Ⅱ.본론
1. 이상화의 전기적 고찰
尙火 李相和는 1901년 음력 4월 5일 경상북도 대구시의 유서 깊은 명문가의 4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다. 일곱 살 때 아버지를 사별하는 불운을 겪었으나, 명망 있는 가문의 좋은 환경 덕에 그들 4형제는 이후 모두 걸출한 인물들로 자라나서 형 相定은 항일 투쟁의 장군
참고문헌
<1차자료>
김재홍, 「이상화」,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정진규, 「이상화」(이상화 전집, 평전, 연구자료) 문학세계사, 1993

<2차자료>
-단행본-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신명경. 「한국 낭만주의 문학론」, 새문사, 2003
이선영 편,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정한모, 「이상화연구」, 새문사, 1981
-논문-
김윤정, 「이상화 시 연구」명지대학교 석사학휘논문, 1999
정회근, 「상화와 육사시 비교연구」,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차한수,「이상화 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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