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낭만주의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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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낭만주의의 의미와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수용
3. 낭만주의 특징과 낭만주의 시인별 작품
3.1. 한국 낭만주의 시의 특징
3.2. 낭만주의 시인별 주요 작품
3.2.1 주요한의 <불놀이>
3.2.2 홍사용의 <나는 王이로소이다>
3.2.3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4. 낭만주의 시의 한계와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20년대에는 일제 식민지 하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로 전환되는 시기였다. 문학에서 특히 시문학에서 이전의 시가와는 다른 문예사조인 낭만주의가 유입되었다. 특히 일본으로 유학한 신지식인들이 그 중심이 되어 《백조》,《창조》,《폐허》,《장미촌》등등의 동인지를 중심으로 많은 시인들이 작품 활동을 하였다. 본고에서는 낭만주의의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낭만주의는 어떠한 수용양상을 보였는지 알아보고 몇 편의 주요 작품을 통해 낭만주의가 어떠한 면으로 나타나게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낭만주의의 의미와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수용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까지 전 유럽에서 전개되었던 문예사조로서 감성적인 세계인식, 유기체적 세계관, 관념주의를 중심내용으로 삼는 로맨티시즘을 뜻한다. 이는 영국,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범유럽적 지적운동으로 문학, 음악, 회화, 건축 등의 예술양식 및 작품, 철학적 저술, 의상, 풍습 등 사회 전반에 걸쳐서 일어났으며 특히 문학에서 주도적인 현상을 나타냈다. 이러한 낭만주의는 이성과 지성을 강조하는 신고전주의의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경직된 문학관을 거부하고, 상상력과 감성 및 주관적인 세계인식을 토대로 하여 문학을 유기적이고 창조적인 생명의 힘으로 보고자 하는 시대사조로 태동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에 낭만주의 문예사조가 유입되었다. 1920년대 조선 사회가 자본주의 경제체제로의 변환을 통해 일본 자본주의 상품시장으로 전락하고, 산업 자본에 의한 민중 착취가 심화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지식인들의 입지 위에서 당대 문학의 정체성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순된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지녔으되,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그들의 사상적인 거취는 내면세계로의 침장이나, 서구 문물로의 맹목적인 추구로 향하게 될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양애경,『한국퇴폐적낭만주의시연구』, 1999, 국학자료원
이영섭,『한국 현대시 형성 연구』, 2000, 국학자료원
송영목,『韓國 20年代 詩 硏究』, 2002, 북랜드
구명숙, 「1920년대 한국 낭만주의 시 연구,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 1996, 숙명여자대학교.
김사홍 ,「1920년대 낭만주의 시의 죽음의식 연구」, 2003, 충남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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