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수영시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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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Ⅱ. 본론
1. 김수영의 삶에 대한 인식
2. 김수영의 時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문학의 위대함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그것은 단연 문학이 삶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작품이, 어떤 문학가가 훌륭한가라는 질문에 무엇보다 그 작품이 삶의 진지함과 진실함을 담고 있는지, 그 문학가가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비평론의 측면에서 볼 때, 작품과 작가를 두고 일원론/이원론의 두 가지 관점이 있지만, 여기서는 학문적인 논쟁을 떠나 일반적으로 문학을 대할 때 가질 수 있는 태도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럴 때에 우리는 그의 문학 뿐 아니라, 그를 향하여 애정과 존경의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더욱이 詩는 고도의 언어적 유희를 동반하지만, 그 이전에 무엇보다 시인 자신이 스스로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이 동반되어야한다. 시인의 삶에 대한 진실함이 자연스럽게 작품으로 스며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시와 시인은 하나여야 하며, 최소한 그렇고자 하는 치열한 내면의 투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김수영(1921~1968)은 탁월한 시인이었다. 이미 많은 연구가 온몸으로 시를 쓴 그의 치열한 시쓰기 작업을 인정했다. 그는 식민지-해방-한국전쟁-거제도 포로수용소 시절-신식민주의(미국을 중심으로 남한이 재편되는 시기)의 시대-자유당 정권-4․19혁명-민주당 정권-5․16혁명-군사정권이라는 급변하는 한국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뚫고나왔다. 이러한 역사의 현장에서 그가 삶을 바라보는 창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본고에서는 시의 기법이나, 역사 현장에서의 시인의 자리보다는, 문학과 삶의 일치를 추구했던 그의 내면고찰을 통해 그의 시세계를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김수영의 삶에 대한 인식
1960년대 대표적인 참여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는 김수영에게 보이는 가장 두드러지는 의식은 “진정한 나”가 되고자 하는 의지이다. 이는 김수영의 삶을 지배하는 원리일 뿐 아니라 문학을 지배하는 힘이다. 그는 끊임없는 자기성찰로 자신과 세계를 바라봤다. 그러나 이 반성적 태도는 이상과 생활의 거리만을 일깨워준다. 그래서 김수영은 괴롭다. 자기성찰에서 오는 설움. 그의 시에서 ‘설움’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그럴 듯한 다른 말로 포장하기에 앞서 ‘설움’이라는 말 그대로, 시 여기저기에 몸을 내밀고 있다.
김수영의 수많은 산문은 그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텍스트가 되는데 여기서 크게 두 가지로 그의 자기실현 양식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는, 외부세계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반대로 세계를 긍정하고 사랑하려는 태도다. 이 두 가지 태도는 그의 비극적 세계인식태도의
참고문헌
1차자료
김수영,『김수영 전집 1,2』, 민음사, 2002
김승희,『김수영 다시읽기』, 프레스21, 2000
유재천, 「김수영 시 연구」, 연세대학교, 1986

2차자료
김윤배, 『온몸의 시학』, 국학자료원, 2003
백낙청,「김수영의 시세계」,《현대문학》, 19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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