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시론][환유][모더니즘기법][몽타주기법][시적 화자][모더니즘][몽타주][시]]현대시의 시론, 현대시의 환유, 현대시의 모더니즘기법, 현대시의 몽타주기법, 현대시의 시적 화자,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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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시론

Ⅲ. 현대시의 환유

Ⅳ. 현대시의 모더니즘기법
1. 구조론적 연구
2. 모방론적 연구
3. 표현론적 연구
4. 효용론적 연구

Ⅴ. 현대시의 몽타주기법

Ⅵ. 현대시의 시적 화자
1. 어조와 목소리
2. 함축된 작자
3. 시의 의미와 어조

Ⅶ.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1. 박인환
1) 해방당시의 사회적 혼란상과 6.25의 비극적 체험,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적 도덕적 가치의 황폐화를 예민하게 반영, 암담함과 좌절감이 우세함
2) 가치의 기반이 흔들리고 불안한 시대의 주인공으로서 그 자아의 온전한 지탱이 어려웠던 점을 알리면서 시적 신념을 지켜온 것을 술회하여 6.25로 더욱 심한 비극적 고통으로 가중화
2. 김수영
1) 아버지의 사진
2) 폭포
3) 하....그림자가 없다
4) 푸른 하늘을
5) 풀
6) 시적 과제가 세계의 중심문제와 일치된 점을 추구
3. 김경린
1) 차창
2) 태양이 직각으로 떨어지는 서울
3) 의식 속의 나비들
4) 태양은 모래알처럼
4. 후반기 동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10년대의 시단은 육당과 춘원을 위시하여 소성, 최소월, 김안서, 돌샘, 김여제 등의 시작으로 구성된다. 육당과 춘원은 물론, 나머지도 창조동인의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 보다 앞선 세대로 지금은 김안서를 제외하고 거의 묻혀 있는 시인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육당과 춘원에서 비롯되는 신체시를 전환시켜 근대시로 접근하게 하였다.
소년지와 청춘지를 중심하여 최남선, 이광수 二人문단시절이 근 십년을 이어가는 그 기간에 가까워서 태서문예신보를 중심한 장두철, 김안서, 백대진, 황석우등의 신진 시인들이 나타남으로써 비로소 처음으로 초창기의 한국근대문단은 다채롭게 전개된다. 학지광, 천도교월보, 신문계, 공도, 조선문예, 우리의 가정 등 그 당시의 잡지나 신문에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문학 형성과정이 서구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서 오류를 거듭했던 것처럼 시론에 있어서도 체계적인 성과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김기림이 󰡔시론󰡕, 󰡔시의 이해󰡕를 냈지만 체계적인 접근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저널리즘을 벗어나지 못 한 것이 사실이다.
이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김용직 외 / 한국현대시론사, 모음사, 1992
문학사와비평연구회 / 한국 현대 문학의 근대성 탐구, 새미, 2000
박정선 / 한국 현대시의 모더니즘과 전통, 고려대학교, 2011
이숭원 외 / 한국 현대시 감상론, 집문당, 1996
양정익 / 현대시의 낭독 교육 시론, 부산외국어대학교, 2008
진순애 / 한국 현대시의 모더니티 연구, 성균관대대학원 박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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