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용악의 두 편의 시에서 살펴본 ‘강’의 상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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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용악은 시에서 삶의 본질에 대한 처절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했다. 서사시와 이야기 시로 일컬어지는 그의 시를 연구한 논문과 책은 80년대 이후로 급속도로 발표되었다. 최근까지도 그의 꾸준한 연구를 살펴볼 때, 이용악은 1930년대 문학계의 화두이다.
이용악의 시에 대한 논의는 크게 세 가지 정명숙, 「이용악 이야기 시의 특성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3, pp. 4-6.
로 리얼리즘 민족 문학성을 강조한 연구, 시적 형상화의 방법 및 시의 언어․형식․구도 등의 모더니즘 시각적 논의, 종합적 고찰(시어와 현실인식, 시 세계 총체적 분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논의와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필자는 이용악 시의 이미지에 중점을 두어 그의 작가적 체험과 민족의 비극적 현실을 연관 지어, ‘강’에 뚜렷한 대비적 상징을 보여주는 두 편의 시를 다뤄보았다.

2. 본론

강은 물의 속성인 창조의 신비, 죽음과 재생, 정화와 구원, 비옥과 성장, 무의식 등의 원형적 상징성을 가진다. 또 강물의 흐름은 시간의 흐름 또는 인생에 비유되어 과거․현재․미래로 이어지는 변화와 지속의 표상이 된다. 이와 함께 고요한 강물은 거울의 역할을 하여 마음의 고요함을 드러낸다. 한편 강은 이편과 저편이라는 경계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이승과 저승, 사랑과 이별, 만남과 떠남, 자아와 세계 등의 단절이나 거리감을 상징하기도 한다. 윤경희, 「이용악 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3, pp. 79-80.

여기 두 편의 시에서는 ‘강’을 제국주의에서 탈출하고자하는 이주의 수단이자 조국과 타국의 경계로 보았다.

ㄱ. ‘天痴의 江아’ 이용악, 『낡은 집』, 미래사, 2003, pp.30-31.
를 바라보는 시인의 태도

플쪽을 樹木을 땅을
바윗덩이를 무르녹이는 열기가 쏟아져도
오직 너만 냉정한 듯 차게 흐르는
강아
天痴의 江아

국제철교를 넘나드는 武將列車가
너의 흐름을 타고 하늘을 깰 듯 고동이 높
참고문헌
1. 기본자료
이용악, 『낡은 집』, 미래사, 2003.

2. 국내 논저
김윤식․정호웅, 『한국 근대 리얼리즘 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8.
______, 『한국 현대시 감상론』, 집문당, 1996.
제해만, 『한국 현대시의 고향의식 연구』, 시세계, 1994.
박호영, 『한국 현대시인론고』, 민지사, 1995.

3. 논문
윤경희, 「이용악 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3
정명숙, 「이용악 이야기 시의 특성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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