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미 `동원과 저항`-역사속 공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식민지 경성의 동회정책
1) 한성부시대의 동회정책
2) 일제시대의 동회정책
2. 전시총동원체제 하의 정회와 주민생활
1) 국가통제 강화
2) 배급과 동원
3. 지배를 타고 넘어: 동민사회의 지배와 저항
1) 생활공간 동의 자치적 활력
2) 동민운동의 주체: 성북동의 사례
3) 동민운동의 주체: 서부이촌동의 사례
4. 해방 직후 동회의 정치세력화
1) 해방과 동회의 개조
2) 식량위기와 동회의 정치세력화
3) 미군정의 식량정책과 대중통제
5. 동원에서 통제로: 정부수립과 동회의 국가기구화
1) 미군정의 하부 행정 정비정책
2) 한국전쟁과 주민통제의 강화

본문내용
1-1) 한성부 시대의 동회정책
한성부시대의 주민조직

조선 전기 - 리里 활용

16세기 후반- 계契의 확대

갑오개혁 이후 - 동洞의 성격 변화

(2) 한성부 시대의 주민통제

인조 대의 호패사목號牌事目
15세 이상의 모든 남정에게 호패를 발급하여 세원을 관리하는 것이 목적

숙종 대의 오가통절목五家統節目
반발이 많았던 호패사목의 단점을 보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PA브랜드 환경분석 SPA브랜드 정의 경쟁사 분석 ZARA 기업분석 자라 마케팅 자라spa 자라 패션마케팅
  • 속옷) 시장에 진출유니클로 전체 제품 중 히트텍 매출 비중 : 25%2013년 500만장 이상, 지난해 히트텍 매출 약 1700억제품SPA브랜드 환경분석 | ZARA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 | 기대효과H&M 콜라보레이션 제품H&M은 랑방, 칼 라거펠트, 마틴 마르지엘라 등 유명 디자이너와 매년 2회이상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H&M의 콜라보레이션 역사 10년의 발자취를 담은 책제품SPA브랜드 환경분석 | ZARA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 | 기대

  • 독도 영유권 분쟁과 그 대안
  • 속 하고 있는 일본의 입장이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부당하고 근거 없는 것이라는 것을 한국 사람과 일본 국민들은 물 론, 제3자적 입장에 있는 국제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정확히 알도록 하는 일이다.┍저자는 수년전에 ‘독도 문제의 진실’ 이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한 적이 있다. 이 책은 일 본 청년이 독도 영유권에 관한 질문을 내게 해와서 저자가 그에게 국제법적 설명을 하여 독 도가 한국 땅임을 알아듣게 한 내용을 중심으로 독도문제에 관

  •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조절효과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김영미. 2020.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지와 자기통제력을 매개변수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노언경. 2018.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연구문제』.김소연 (2013). “스마트폰 및 SNS 사용이 중학생의 소외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 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사] 한국인의 일본이주사 -재일조선인의 민족해방운동 중심으로
  • 공간에서 전개되었다. 조선인마을은 조선인 고용기회도 많고 조선인 속에서 노동하고 또 민족의 독자적인 물자를 입수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노동과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조선인에게 둘러싸여서 지낼 수 있는 공간이었다. 도노무라 마사루, 《재일조선인 사회의 역사학적 연구》, 형설, 2010, 151쪽. ⑤ 교육재일조선인의 경우 정식학교 수업을 받는 경우도 있었지만, 생활의 필요에 따라 야학에서 일본어를 학습했다. 조선에서 일본어를 이해하지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변화하는 시장안에서 늘 동일한 우 위를 보장 받을 수없으며 그러한 대가는 회사의 규모나 역사가 아닌 지속적인 전략 추구과 변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기반되 어야 한다는 점을 배우게 되었다.3.Starbucks의 글로벌마케팅 사례연구목 차1. 개요2. 스타벅스의 역사3. 전략관리과정4. 외부 일반환경분석5. 내부역량분석6. 산업환경분석7. 현 상황8. 한국의 스타벅스1. 개요이 보고서에서는 commodity산업이었던 커피산업을 specialty 산업으로 바꾸면서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